본 연구에서는 실질식품물가지수와 체감물가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물가체감간격지표(PICDI)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출한 물가체감간격지표(PICDI)를 분석해본 결과 대다수 소비자는 실질식품물가지수보다 체감물가를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에 본 연구는 실질식품물가지수와 체감물가간의 괴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성별, 직업군, 식료품 구입빈도, 식료품 구입장소, 월평균 가구 소득, 월평균 식료품비 지출액 등이 물가체감간격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식료품 구매빈도수가 줄어들...
본 연구에서는 실질식품물가지수와 체감물가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물가체감간격지표(PICDI)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출한 물가체감간격지표(PICDI)를 분석해본 결과 대다수 소비자는 실질식품물가지수보다 체감물가를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에 본 연구는 실질식품물가지수와 체감물가간의 괴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성별, 직업군, 식료품 구입빈도, 식료품 구입장소, 월평균 가구 소득, 월평균 식료품비 지출액 등이 물가체감간격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식료품 구매빈도수가 줄어들수록 실질물가와 체감물가간의 괴리는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월평균 가구소득은 높을수록 실질물가와 체감물가간의 괴리는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상세정보 조회 | 좋아요 | 다운로드 | 스크랩 | SNS공유 |
---|---|---|---|---|
59889 | 0 | 167 | 0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