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산지 규모화를 통해 거래교섭력을 높이고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농가 소득을 증대시키고 경영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소규모 농가들을 조직화하는 정책을 시행해 왔다. 그 중심에 원예농산물 통합마케팅조직이 있다.
2012년에 통합마케팅조직이 본격적으로 설립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통합마케팅조직 수는 감소한 반면, 전체 취급액은 늘어 통합마케팅조직은 지속적으로 대형화와 규모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통합마케팅조직의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규모를 지금보다 더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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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산지 규모화를 통해 거래교섭력을 높이고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농가 소득을 증대시키고 경영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소규모 농가들을 조직화하는 정책을 시행해 왔다. 그 중심에 원예농산물 통합마케팅조직이 있다.
2012년에 통합마케팅조직이 본격적으로 설립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통합마케팅조직 수는 감소한 반면, 전체 취급액은 늘어 통합마케팅조직은 지속적으로 대형화와 규모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통합마케팅조직의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규모를 지금보다 더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원예농산물 통합마케팅조직의 운영 실태를 조사 및 분석하여 활성화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경영의 안정성을 높이는 방안과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산지유통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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