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 농촌에는 다양한 경제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농업이 여전히 농촌 지역경제의 중요한 기반산업 중 하나이지만, 이제 농촌지역에도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하는 다양한 제조업과 서비스업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농촌향토산업, 지연산업, 농촌문화산업, 농촌관광, 농촌융복합산업, 6차 산업화 등이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산업화 현상과 이를 촉진하기 위한 농촌산업 육성의 정책적 노력을 보여주는 용어라 할 수 있다.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산업화, 즉 농촌산업 육성에 대해서는 그간 많은 연구자가 학술적으로나 ...
오늘날 우리 농촌에는 다양한 경제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농업이 여전히 농촌 지역경제의 중요한 기반산업 중 하나이지만, 이제 농촌지역에도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하는 다양한 제조업과 서비스업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농촌향토산업, 지연산업, 농촌문화산업, 농촌관광, 농촌융복합산업, 6차 산업화 등이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산업화 현상과 이를 촉진하기 위한 농촌산업 육성의 정책적 노력을 보여주는 용어라 할 수 있다.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산업화, 즉 농촌산업 육성에 대해서는 그간 많은 연구자가 학술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접근하여 연구하였다. 그러나 농촌산업의 핵심 주체라 할 수 있는 농촌기업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소홀하였다. 물론 농업생산자들의 가공 및 서비스 활동 참여를 통한 농촌 경제활동의 다각화 측면에서 농업생산을 기반으로 하는 농업회사법인이나 영농조합법인과 같은 농기업에 대한 연구는 적지 않았지만, 직접적으로 농업생산 활동을 영위하지 않으면서도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하여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포함하는, 다양한 유형의 농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특성과 정책 수요를 분석한 연구는 드물었다.
본 연구는 농촌기업에 대한 위와 같은 학술적·정책적 접근방식의 한계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농촌기업의 특성과 정책 수요를 조사·분석할 수 있는 농촌기업 연구의 틀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농촌기업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일환으로 경영학의 비즈니스 시스템 개념과 분석기법을 농촌 분야 연구에 새롭게 도입하여 우리 농촌기업의 기업 활동 구조 및 특성, 정책 수요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의 주요 구성 부분별 농촌기업 활성화 방안과 농촌기업의 전반적인 비즈니스 시스템을 강화하는 정책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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