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 농정포커스

농정포커스

제4유형
  • 헤도닉가격모형을 이용한 치즈특성의 소비자지불의사 분석
  • 
						    헤도닉가격모형을 이용한 치즈특성의 소비자지불의사 분석

    저자
    안미란 , 윤성이; 지인배
    등록일
    2018.09.30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본 연구는 소비자 효용극대화와 생산자 이윤극대화 이론을 동시에 고려한 헤도닉가격모형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함으로써, 치즈의 특성가치를 평가하고, 특성별 소비자지불의사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 지불의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포장단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항생제와 유기농인증 치즈는 비인증치즈보다 지불의사가 높게 추정되었다. 또한 국내 브랜드는 수입 브랜드보다 가격 프리미엄이 낮게 나타났으며, 원유 원산지별 특성에서는 미국산, 오세아니아산, EU산 순으로 지불의사가 높게 나타났으나 기저변수인 국내산 보다는 낮다. 그 외...

  • 목차

    • 1. 서론
      2. 헤도닉가격모형의 이론적 배경
      3. 조사개요 및 분석자료
      4. 실증모형 및 분석결과
      5. 요약 및 결론

    요약문

    본 연구는 소비자 효용극대화와 생산자 이윤극대화 이론을 동시에 고려한 헤도닉가격모형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함으로써, 치즈의 특성가치를 평가하고, 특성별 소비자지불의사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 지불의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포장단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항생제와 유기농인증 치즈는 비인증치즈보다 지불의사가 높게 추정되었다. 또한 국내 브랜드는 수입 브랜드보다 가격 프리미엄이 낮게 나타났으며, 원유 원산지별 특성에서는 미국산, 오세아니아산, EU산 순으로 지불의사가 높게 나타났으나 기저변수인 국내산 보다는 낮다. 그 외에 자연치즈에 대한 선호도가 가공치즈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요리용치즈가 일반치즈보다 가격프리미엄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유제품시장의 대내와 여건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국산치즈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저자정보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안미란 (An, Miran)
    저자의 다른 보고서

    보고서 이미지

    • 저자의 다른 보고서가 없습니다.

    저자에게 문의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안미란 (An, Miran)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 퇴사하신 분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관리자가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37767 1 185 0 1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 다음글 김치 조달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이전글 쇠고기이력제 자료를 이용한 한우 수급모형 구축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