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의 대량생산과 대량유통, 글로벌화로 인한 먹거리 안전성 불안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소비자가 가까운 지역농업과 거래하는 지역 내 유통이 로컬푸드이다. 이 로컬푸드를 지역순환 경제의 모델로 삼는 지자체가 늘고 있다. 지자체는 지역개발 사업과 로컬푸드의 연계를 통해 지역농업을 재편하고 지역경제의 자립성을 높이고자 로컬푸드 조례를 제정하고 로컬푸드 직매장 개설에도 적극 관여한다.
생산의 계절성·지역성, 시기별 집중생산과 연중 분산 소비하는 농산물의 특성상 로컬푸드의 소량 다품목 유통이 전체 농산물 유통에서 큰 비중...
농산물의 대량생산과 대량유통, 글로벌화로 인한 먹거리 안전성 불안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소비자가 가까운 지역농업과 거래하는 지역 내 유통이 로컬푸드이다. 이 로컬푸드를 지역순환 경제의 모델로 삼는 지자체가 늘고 있다. 지자체는 지역개발 사업과 로컬푸드의 연계를 통해 지역농업을 재편하고 지역경제의 자립성을 높이고자 로컬푸드 조례를 제정하고 로컬푸드 직매장 개설에도 적극 관여한다.
생산의 계절성·지역성, 시기별 집중생산과 연중 분산 소비하는 농산물의 특성상 로컬푸드의 소량 다품목 유통이 전체 농산물 유통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매장이나 꾸러미 사업 등 로컬푸드의 시도는 의미가 있다. 소비자가 구입하는 지역 먹거리의 이윤이 지역 생산자에게 돌아가고 생산자는 수요를 만족시키며 지역 내 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 기여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로컬푸드의 형성과정과 의의를 살펴보고 로컬푸드 운영 및 생산·소비 실태 조사를 통해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로컬푸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과 정책과제를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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