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중반 유통서비스시장 개방 이후 대형 할인마트가 급격히 늘어나 지역상권을 흡수하여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12년대 유통산업발전법을 개정하여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영업일수를 제한(월 2일 휴무)하게 되었다.
대형마트에 대한 직접적인 영업규제로 골목상권의 매출액은 다소 증가하였지만,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농산물 산지유통조직의 납품량이 줄어들고 농산물 소비가 감소하고 대형마트 휴무일 전후로 농산물 시장가격이 하락하는 등 농업부문에는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
1990년대 중반 유통서비스시장 개방 이후 대형 할인마트가 급격히 늘어나 지역상권을 흡수하여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12년대 유통산업발전법을 개정하여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영업일수를 제한(월 2일 휴무)하게 되었다.
대형마트에 대한 직접적인 영업규제로 골목상권의 매출액은 다소 증가하였지만,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농산물 산지유통조직의 납품량이 줄어들고 농산물 소비가 감소하고 대형마트 휴무일 전후로 농산물 시장가격이 하락하는 등 농업부문에는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 연구는 대형마트 휴무제로 인해 농업부문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대형마트로 출하하는 산지 APC를 방문 및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소비자의 농산물 지출액 자료를 이용하여 대형마트 휴무로 인한 농산물 소비 감소 효과와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농업의 전후방연관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Big3 대형마트 구매담당자, 도매시장 관계자에 대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통전문가들과 토론을 통해 대형마트 휴무제에 따른 농업부문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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