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가 실제로 그들의 가공식품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군집분석을 사용하여 식품안전에 대해 유사한 태도를 가진 소비자들을 그룹으로 묶고, 소비자 그룹별로 나타나는 가공식품의 구매행동을 프로빗(probit) 모형과 한계효과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식품안전에 민감한 ‘High 민감 그룹’의 소비자들은 가격할인/판촉행사 가공식품, 수입 가공식품, 프리미엄 가공식품, 간편식을 꾸준히 소비해 온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프리미엄 가공식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은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식품안전에 대한 태도가 실제로 그들의 가공식품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군집분석을 사용하여 식품안전에 대해 유사한 태도를 가진 소비자들을 그룹으로 묶고, 소비자 그룹별로 나타나는 가공식품의 구매행동을 프로빗(probit) 모형과 한계효과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식품안전에 민감한 ‘High 민감 그룹’의 소비자들은 가격할인/판촉행사 가공식품, 수입 가공식품, 프리미엄 가공식품, 간편식을 꾸준히 소비해 온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프리미엄 가공식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평소 식품안전성에‘관심이 있는 그룹’그룹의 소비자들은 가격할인/판촉행사 가공식품, PB 상품, 수입 가공식품, 프리미엄 가공식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해 왔으며, 프리미엄 수입 가공식품과 고품질의 프리미엄 가공식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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