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해외곡물시장동향

제4유형
  • 농산물 브랜드 시장에서 농산물 공급자­소비자 간의 관계만족 요인분석
  • 
						    농산물 브랜드 시장에서 농산물 공급자­소비자 간의 관계만족 요인분석

    저자
    권기대 , 김신애
    등록일
    2015.03.21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농산물브랜드시장에서 농산물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만족 요인분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농산물브랜드시장에서 관계만족을 중심변수로 놓고, 선행요인은 전환비용, 관계편익, 그리고 대안의 매력도를, 결과변수는 관계이탈의도를 연구설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213부의 설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산물브랜드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전환비용, 관계만족 그리고 대안의 매력도는 관계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만족도 관계이탈의도에 정(+)의 영...

  • 목차

    •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연구방법
      4. 분석결과 및 논의
      5. 전략적 함의

    요약문

    본 연구는 우리나라 농산물브랜드시장에서 농산물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만족 요인분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농산물브랜드시장에서 관계만족을 중심변수로 놓고, 선행요인은 전환비용, 관계편익, 그리고 대안의 매력도를, 결과변수는 관계이탈의도를 연구설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213부의 설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산물브랜드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전환비용, 관계만족 그리고 대안의 매력도는 관계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만족도 관계이탈의도에 정(+)의 영향관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대안의 매력도는 관계이탈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관계만족이 부분적으로 매개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의 결론에 농산물브랜드시장에 대한 전략적 함의, 연구의 제한 그리고 미래연구방향을 언급해 두었다.

    저자정보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권기대 (Kwon, Kidae)
    저자의 다른 보고서

    보고서 이미지

    • 저자의 다른 보고서가 없습니다.

    저자에게 문의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권기대 (Kwon, Kidae)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 퇴사하신 분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관리자가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7397 0 71 1 0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 다음글 기능성 양잠 지원사업의 정책우선순위 분석
  • 이전글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경제적 지위 인식 결정요인 분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