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수입이 2000년대에 자유무역협정(FTA)의 연이은 시행을 계기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 과일 수입량은 연간 70만 톤, 수입액은 10억 달러 수준으로 늘어났다. 과일 수입 규모가 크게 확대되어 수입 과일은 국내 과일 시장과 소비에서 별개로 취급할 수 없는 변수가 되었다. 이에 따라 유통매장의 수입 과일 판매 동향에 대한 언론 보도가 빈번해졌으며 국내산 과일과 과일 재배농가에 대한 영향과 피해 대책에 대한 논란도 자주 제기된다.
이 연구는 국내산 과일 소비가 수입 과일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품목이나 계절...
과일 수입이 2000년대에 자유무역협정(FTA)의 연이은 시행을 계기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 과일 수입량은 연간 70만 톤, 수입액은 10억 달러 수준으로 늘어났다. 과일 수입 규모가 크게 확대되어 수입 과일은 국내 과일 시장과 소비에서 별개로 취급할 수 없는 변수가 되었다. 이에 따라 유통매장의 수입 과일 판매 동향에 대한 언론 보도가 빈번해졌으며 국내산 과일과 과일 재배농가에 대한 영향과 피해 대책에 대한 논란도 자주 제기된다.
이 연구는 국내산 과일 소비가 수입 과일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품목이나 계절에 따라 분석하고 소비자가 수입 과일을 얼마나, 왜 선호하는지를 조사·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과일 소비 변화에 대한 생산자와 정부의 대책 수립 방향을 제시하였다.
국내산 과일과 수입 과일 품목으로 구성된 역수요함수체계 모형을 추정함으로써 계절별로 품목 간 다양하고 복합적인 대체 관계가 성립함을 규명하였다. 전국의 성인과 청소년 2,000명에 대한 조사를 통해 국내산과 수입 과일에 대한 소비자 개인별 선호도와 선호 이유를 파악하고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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