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소비자패널의 가구별 월간 돈육구입자료에 다중 이산-연속선택모형(MDCEV)을 적용하여 각 가구가 신선 돈육의 부위를 어떻게 선택하고, 선택한 부위는 어느 정도나 구입하는지를 동시에 계량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매월 각 가구가 여러 가지의 부위를 선택하면서도 일부 부위는 선택하지 않는 이산선택행위와, 선택한 부위의 소비량을 결정하는 연속선택행위를 하나의 효용함수에 확률변수를 반영하여 일관되게 추정할 수 있다. 아울러 본고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확률변수의 효과를 반영하면서도 가격변화가 부위별 수요량...
본고는 소비자패널의 가구별 월간 돈육구입자료에 다중 이산-연속선택모형(MDCEV)을 적용하여 각 가구가 신선 돈육의 부위를 어떻게 선택하고, 선택한 부위는 어느 정도나 구입하는지를 동시에 계량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매월 각 가구가 여러 가지의 부위를 선택하면서도 일부 부위는 선택하지 않는 이산선택행위와, 선택한 부위의 소비량을 결정하는 연속선택행위를 하나의 효용함수에 확률변수를 반영하여 일관되게 추정할 수 있다. 아울러 본고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확률변수의 효과를 반영하면서도 가격변화가 부위별 수요량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하였으며, 소득이나 여타 가구별 특성이 각 부위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하였다.
본고가 추정하여 제시하는 돈육 부위별 자기가격 및 교차가격 탄력성과 소득탄력성, 그리고 각 가구별 특성이 수요선택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정보는 생산자의 마케팅 전략 수립이나 관련 정부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가 있을 것이다.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상세정보 조회 | 좋아요 | 다운로드 | 스크랩 | SNS공유 |
---|---|---|---|---|
7035 | 1 | 52 | 0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