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부문은 농가의 고령화,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 등의 영향으로 지속적으로 위축되고 있으나, 화훼·인삼·녹차는 국민소득 향상, 건강에 대한 관심과 웰빙 트렌드 등의 소비패턴 변화, 고소득 작목이라는 인식 확산 등으로 2000년대 중후반까지 성장을 지속하였다. 이 때문에 화훼·인삼·녹차산업은 농업부문의 대표적인 성장산업으로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이와 같이 성장을 지속하던 화훼·인삼·녹차산업은 국내 경기침체와 국제경제 약화 등의 영향으로 소비가 크게 부진해지면서 재배면적이 감소로 전환되는 등 침체 현상이 뚜렷이...
농업부문은 농가의 고령화,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 등의 영향으로 지속적으로 위축되고 있으나, 화훼·인삼·녹차는 국민소득 향상, 건강에 대한 관심과 웰빙 트렌드 등의 소비패턴 변화, 고소득 작목이라는 인식 확산 등으로 2000년대 중후반까지 성장을 지속하였다. 이 때문에 화훼·인삼·녹차산업은 농업부문의 대표적인 성장산업으로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이와 같이 성장을 지속하던 화훼·인삼·녹차산업은 국내 경기침체와 국제경제 약화 등의 영향으로 소비가 크게 부진해지면서 재배면적이 감소로 전환되는 등 침체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즉, 화훼의 2012년 1인당 소비액은 2005년보다 28.9%나 줄었을 뿐만 아니라 인삼 소비량도 2010년부터 소폭 감소 경향을 보이며, 녹차의 경우도 최근 커피 등 대용차 소비확대 등으로 소비량 감소폭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화훼·인삼·녹차의 소비자 소비행태를 파악함으로써 소비확대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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