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식품시장의 규모확대와 더불어 국내 식품시장도 그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식품산업에서 창출되는 부가가치는 국내총생산(GDP)의 3.8% 수준으로, 정체되고 있는 농업과는 달리 국가경제의 주요 산업 부문이 되고 있다. 아울러 간편화, 다양화, 고급화, 건강 지향으로 대변되는 식품소비행태의 변화와 함께 식생활의 외부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소비 부문에 있어서도 식품산업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식품시장 변화는 식품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농어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서도 정부의 적절한 대응을 요구...
세계 식품시장의 규모확대와 더불어 국내 식품시장도 그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식품산업에서 창출되는 부가가치는 국내총생산(GDP)의 3.8% 수준으로, 정체되고 있는 농업과는 달리 국가경제의 주요 산업 부문이 되고 있다. 아울러 간편화, 다양화, 고급화, 건강 지향으로 대변되는 식품소비행태의 변화와 함께 식생활의 외부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소비 부문에 있어서도 식품산업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식품시장 변화는 식품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농어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서도 정부의 적절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그동안 식품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하여 농업과 식품산업의 연계 강화, 식품기업경쟁력 강화, 인프라 구축, 전통식품산업 육성 등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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