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공동 연구는 지역 차원에서 능동적으로 품목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 함께 고민하여 깊이 있는 대책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전국 8개의 시·도 연구원과 협동 연구 방식으로 추진되었다.
각 지역의 발전연구원에서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품목은 지역별로 관심이 큰 품목으로, 강원지역에서는 감자를, 충북과 충남지역에서는 각각 포도와 인삼을, 경북과 경남지역에서는 사과와 단감을, 전북과 전남지역에서는 한우와 마늘을, 제주지역에서는 감귤을 선정하였다. 또한 경쟁력 분석은 M.Porter의 경쟁력 요소를 기...
이번 공동 연구는 지역 차원에서 능동적으로 품목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 함께 고민하여 깊이 있는 대책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전국 8개의 시·도 연구원과 협동 연구 방식으로 추진되었다.
각 지역의 발전연구원에서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품목은 지역별로 관심이 큰 품목으로, 강원지역에서는 감자를, 충북과 충남지역에서는 각각 포도와 인삼을, 경북과 경남지역에서는 사과와 단감을, 전북과 전남지역에서는 한우와 마늘을, 제주지역에서는 감귤을 선정하였다. 또한 경쟁력 분석은 M.Porter의 경쟁력 요소를 기본으로 각 품목 특성을 반영하여 상품 요인, 생산·경영 요인, 마케팅 요인, 정부 정책 요인 등으로 구분하여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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