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은 매화, 국화, 대나무 등과 함께 사군자(四君子)로 취급하여 그 위상이 높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난이 풍기는 향기로 인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고대로부터 난을 군자의 덕행에 비유하거나 선비의 지조를 상징하는 고귀한 식물로 취급하였다.
우리나라 난산업은 1990년대 중반부터 난의 생산과 공급량이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였고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이 출하되면서 빠르게 성장하였다. 특히 화훼류 수출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 이후 경기침체로 전반적인 화훼소비의 감...
난은 매화, 국화, 대나무 등과 함께 사군자(四君子)로 취급하여 그 위상이 높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난이 풍기는 향기로 인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고대로부터 난을 군자의 덕행에 비유하거나 선비의 지조를 상징하는 고귀한 식물로 취급하였다.
우리나라 난산업은 1990년대 중반부터 난의 생산과 공급량이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였고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이 출하되면서 빠르게 성장하였다. 특히 화훼류 수출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 이후 경기침체로 전반적인 화훼소비의 감소와 더불어 난산업도 위축되어 있다.
우리나라 난산업이 당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우리의 고유 품종이 빈약하고, 품종개발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아서 외국 의존도가 높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난 농가의 경영 불안정, 수출품목과 수출시장의 한계, 소비나 수출확대를 위한 정책지원의 미흡 등이 지적되고 있다.
현재 우리 난산업이 어려움에 처해 있기는 하나 내수 및 수출 양면에서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이다. 따라서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여 발전의 돌파구를 찾을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난산업의 부문별 문제점을 파악한 후 난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과제를 도출하고자 추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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