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년 관광농원 조성사업이 시작된 지 근 30년, 2002년 농촌관광 마을사업이 시작된 이래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농촌관광 시장은 확대되었으며 농촌관광 공급 주체도 다양해졌다. 도시민 가운데 농촌관광 경험자의 비율이 24%를 넘을 만큼 농촌관광은 관광의 한 분야로 자리를 잡았다. 한국에서 농촌관광은 이제 성숙기에 들어섰다고 평가된다.
농촌관광 시장이 현재에 이르기까지 정부의 농촌관광 정책이 기여한 바가 적지 않다. 정부가 지원한 1,000여 개의 관광마을이 농촌관광을 홍보하고 시장 규모를 확대하는 데...
1984년 관광농원 조성사업이 시작된 지 근 30년, 2002년 농촌관광 마을사업이 시작된 이래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농촌관광 시장은 확대되었으며 농촌관광 공급 주체도 다양해졌다. 도시민 가운데 농촌관광 경험자의 비율이 24%를 넘을 만큼 농촌관광은 관광의 한 분야로 자리를 잡았다. 한국에서 농촌관광은 이제 성숙기에 들어섰다고 평가된다.
농촌관광 시장이 현재에 이르기까지 정부의 농촌관광 정책이 기여한 바가 적지 않다. 정부가 지원한 1,000여 개의 관광마을이 농촌관광을 홍보하고 시장 규모를 확대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제정을 통한 체험마을에서 숙박 및 음식물 판매는 농촌관광을 활성화하는 커다란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농촌관광의 지속성 유지와 산업화라는 관점에서 볼 때 정부의 지나친 개입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에서는 농촌관광 수요 동향과 농촌관광 경영체의 경영 실태를 파악하고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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