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관광이 사회적으로 관심을 끌면서 외국에서도 농촌관광을 목적으로 우리나라를 찾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 외국인들의 농촌관광에 대한 관심사를 파악하기 위하여 2012년 7~8월 동안 전국 8개 마을에서 총 17개국 258명의 외국인 방문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음.
조사 참여자들의 한국 방문 목적은 농촌관광인 경우가 110명(43.1%)이고, 그밖의 목적이 145명(56.9%)으로 조사되었음. 농촌관광마을 방문은 여행사를 통한 단체관광이 대부분이고, 교통수단은 주로 버스를 이용하였음. 농촌관광객 숙박유형은 호텔, 농가민박, 전통...
농촌관광이 사회적으로 관심을 끌면서 외국에서도 농촌관광을 목적으로 우리나라를 찾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 외국인들의 농촌관광에 대한 관심사를 파악하기 위하여 2012년 7~8월 동안 전국 8개 마을에서 총 17개국 258명의 외국인 방문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음.
조사 참여자들의 한국 방문 목적은 농촌관광인 경우가 110명(43.1%)이고, 그밖의 목적이 145명(56.9%)으로 조사되었음. 농촌관광마을 방문은 여행사를 통한 단체관광이 대부분이고, 교통수단은 주로 버스를 이용하였음. 농촌관광객 숙박유형은 호텔, 농가민박, 전통한옥 등 다양하게 나타났음. 체험관광이 약 67%를 차지하고 있으며, 관광하는 동안 대부분 체험을 1-4회 정도 실시함.
외국인들이 농촌체험관광에 나서는 주요 목적은 농사체험, 자연경관의 감상, 교육 효과, 전통문화체험이 주를 이루고 있음. 농촌관광마을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자연경관이 아름답거나 다양한 전통문화생활 체험이 가능하고 문화재 및 전통건축물이 있는 곳을 선호함.
외국인들은 우리나라 농촌관광마을에 대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 콘텐츠의 질이 선진국과 비교해 40~70% 정도라고 평가함. 농촌관광마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서 현지 종업원의 태도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고, 자연경관 감상, 제공되는 음식, 숙소의 청결도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음. 그러나 언어소통문제,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비교적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함.
우리나라 농촌관광에 대한 외국인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됨. 타인에게 구전 및 긍정적 설명의사가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본인이 직접 재방문하겠다는 응답은 비교적 낮게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
위의 사항들이 개선된다면, 한국 농촌관광마을을 찾는 외국인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농촌관광마을 서비스의 업그레이드와 체험프로그램의 질적 향상, 문화 콘텐츠 개발 등 소프트웨어적인 투자와 편의시설 확충 등 하드웨어적 투자도 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특히 전통숙박 유형을 개발하여 농촌관광마을 현지에서 숙박할 수 있는 수용 태세가 필요함.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상세정보 조회 | 좋아요 | 다운로드 | 스크랩 | SNS공유 |
---|---|---|---|---|
9418 | 0 | 57 | 0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