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수출은 2010년 59억불, 2011년 77억불로 매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수출을 통한 농림수산식품부문의 성장동력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농식품 수출은 농가 소득의 향상, 식품기업의 부가가치 창출, 국내 농산물 가격의 안정 및 우리나라 식문화 수출 등 국가 경제·사회·문화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최근 유럽, 일본, 중국 등 글로벌 식품기업의 해외진출이 확대되고, 태국, 일본 등은 자국음식의 글로벌화를 위해 해외마케팅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의 증대와 한식세계화의 성공적 추진은 중...
농식품 수출은 2010년 59억불, 2011년 77억불로 매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수출을 통한 농림수산식품부문의 성장동력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농식품 수출은 농가 소득의 향상, 식품기업의 부가가치 창출, 국내 농산물 가격의 안정 및 우리나라 식문화 수출 등 국가 경제·사회·문화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최근 유럽, 일본, 중국 등 글로벌 식품기업의 해외진출이 확대되고, 태국, 일본 등은 자국음식의 글로벌화를 위해 해외마케팅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의 증대와 한식세계화의 성공적 추진은 중요한 농정과제 중의 하나이다.
2017년 농식품 수출 200억불 목표를 수립하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 농식품의 현지시장 진입확대를 위해 해외마케팅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는 농수산물유통공사(이하 aT)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세계 식품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aT 해외조직망의 운영체계를 재정립하고,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여 새로운 사업방향을 제시하고자 추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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