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한다는 측면에서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하지만 경제적 성과가 미흡하다는 평가가 많다. 과거 비영리법인의 사업방식을 답습한다거나, 정부의 지원방식에 따른 유사한 사업형태 및 비효율적 운용, 시장상황에 대응한 마케팅 부족 등이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회적기업들이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사업모델을 모색 중이며, 새로운 서비스와 신제품의 개발, 그리고 사회적경제 네트워크의 강화를 통해 시장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진행 중이다.
이번 ‘농촌지역 사회적기업의 정책 과제...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한다는 측면에서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하지만 경제적 성과가 미흡하다는 평가가 많다. 과거 비영리법인의 사업방식을 답습한다거나, 정부의 지원방식에 따른 유사한 사업형태 및 비효율적 운용, 시장상황에 대응한 마케팅 부족 등이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회적기업들이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사업모델을 모색 중이며, 새로운 서비스와 신제품의 개발, 그리고 사회적경제 네트워크의 강화를 통해 시장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진행 중이다.
이번 ‘농촌지역 사회적기업의 정책 과제와 발전 방안 워크숍’은 돌봄, 의료, 농업 생산·가공·유통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농촌 사회적기업 및 사회적기업가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문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분야별 시장 및 공공정책 등의 여건에 대해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농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적기업의 사업모델을 제시할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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