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 현황과 특징을 고찰하고 수출 증대 요인 분석을 통하여 우리 농식품의 수출시장 확대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기존 주력 수출시장과 신흥시장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해 수출 증대를 위한 여건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농식품의 수출 증대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중력모형(Gravity Model)을 응용한 수출방정식으로 수입국의 경제규모(GDP), 우리나라와의 거리, 정부의 수출촉진 지원 등이 수출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또한 주력 수출시장인 일본 ...
이 연구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 현황과 특징을 고찰하고 수출 증대 요인 분석을 통하여 우리 농식품의 수출시장 확대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기존 주력 수출시장과 신흥시장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해 수출 증대를 위한 여건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농식품의 수출 증대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중력모형(Gravity Model)을 응용한 수출방정식으로 수입국의 경제규모(GDP), 우리나라와의 거리, 정부의 수출촉진 지원 등이 수출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또한 주력 수출시장인 일본 및 대만과 신흥 수출시장인 중국, 러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해외시장에서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바탕으로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을 실시하여 최적상품 속성조합을 도출하고 상품 유형별 시뮬레이션을 통해 향후 시장점유율을 전망함으로써 시장 맞춤형 상품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상세정보 조회 | 좋아요 | 다운로드 | 스크랩 | SNS공유 |
---|---|---|---|---|
79367 | 2 | 72 | 1 |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