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소비구조뿐만 아니라, 건강·영양, 환경, 정신·문화, 산업경제 등 다양한 부문에 부정적인 영향이 초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식생활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건전한 식생활을 실현하기 위한 식생활 교육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최근 국가적 차원에서의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식생활교육지원법”이 제정되었다. 과거에는 식생활 교육의 목적은 주로 건강·영양 상태 개선을 위한 식습관 개선에 한정되었다. 그러나 근래 식생활이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소비구조뿐만 아니라, 건강·영양, 환경, 정신·문화, 산업경제 등 다양한 부문에 부정적인 영향이 초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식생활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건전한 식생활을 실현하기 위한 식생활 교육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최근 국가적 차원에서의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식생활교육지원법”이 제정되었다. 과거에는 식생활 교육의 목적은 주로 건강·영양 상태 개선을 위한 식습관 개선에 한정되었다. 그러나 근래 식생활이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새로이 제정된 “식생활교육지원법”은 이러한 변화된 인식을 반영하고 있다.
이 연구는 “식생활교육지원법”을 바탕으로 향후 식생활 교육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의 수립을 위한 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식생활 현황과 체계적·내용적 측면에서의 식생활 교육 관련 실태를 살펴보고, 해외 주요국의 식생활 교육 현황 자료를 검토하여 우리나라의 식생활 교육 기본계획의 수립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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