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문제를 기업경영 방식을 통해 해결하려는 것이 사회적기업이다. 사회적기업은 정책적으로 취약계층의 노동통합과 사회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시작되었지만, 시장과 정부의 실패로 인해 낙후된 농촌지역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제3의 길로 주목받고 있다.
2000년대 들어 농촌지역 재생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던 민간의 다양한 움직임과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정책이 만나면서 여러 영역에서 사회적기업이 창업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농촌지역의 열악한 사업기반, 미흡한 기부문화와 사회적 투자자본, 기업적 역량의 부족 등 사회적기업의 발...
사회적 문제를 기업경영 방식을 통해 해결하려는 것이 사회적기업이다. 사회적기업은 정책적으로 취약계층의 노동통합과 사회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시작되었지만, 시장과 정부의 실패로 인해 낙후된 농촌지역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제3의 길로 주목받고 있다.
2000년대 들어 농촌지역 재생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던 민간의 다양한 움직임과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정책이 만나면서 여러 영역에서 사회적기업이 창업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농촌지역의 열악한 사업기반, 미흡한 기부문화와 사회적 투자자본, 기업적 역량의 부족 등 사회적기업의 발전을 제약하는 요인도 적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농촌지역에 소재한 사회적기업의 운영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농촌 경제사회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도적으로 인증받은 사회적기업뿐만 아니라 보다 광의의 사회적 경제 전반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
---|---|
영풍문고 | http://www.ypbooks.co.kr/ |
알라딘 | http://www.aladin.co.kr/ |
상세정보 조회 | 좋아요 | 다운로드 | 스크랩 | SNS공유 |
---|---|---|---|---|
26169 | 0 | 25 | 0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