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 분석은 생산에서부터 최종소비까지 각 단계별 비용 최소화 또는 이윤 극대화 방안을 찾는 것이다. 나아가 정부정책, R&D, 브랜드 및 제품개발, 홍보 등을 통해 제품의 부가가치를 최대화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품목별로 생산, 가공, 유통, 소비 등 각 단계별 비용절감 만을 위한 노력이 있었으나, 각 단계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못하여 가치를 증대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농업부문의 가치사슬이 제대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각 가치 활동이 상호 독립적이지 않고 연계되었을 때 시너지 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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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사슬 분석은 생산에서부터 최종소비까지 각 단계별 비용 최소화 또는 이윤 극대화 방안을 찾는 것이다. 나아가 정부정책, R&D, 브랜드 및 제품개발, 홍보 등을 통해 제품의 부가가치를 최대화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품목별로 생산, 가공, 유통, 소비 등 각 단계별 비용절감 만을 위한 노력이 있었으나, 각 단계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못하여 가치를 증대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농업부문의 가치사슬이 제대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각 가치 활동이 상호 독립적이지 않고 연계되었을 때 시너지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식량작물에서 쌀, 원예작물에서 토마토, 특작에서 버섯을 대상으로 품목별로 주요활동인 생산, 가공, 유통, 소비 등 각 단계별 비용절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지원활동인 정부정책, R&D, 브랜드 및 제품개발, 홍보 등의 활동이 가치증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주요 품목을 대상으로 단계별 가치증대 효과 이외에 중간소비자의 비용절감과 부가가치 창출, 최종소비자의 효용 증대 등 가치사슬에 얽혀있는 관련 주체들의 상호조정(coordination)을 통해 가치가 증대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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