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생산유통
이 연구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시장 확대방안에 관한 연구로서 2년간 계획된 연구의 1차년도 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수출 관련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데 있다. 따라서 특정 품목 또는 특정 시장에 대한 수출을 증대하기 위한 세부적인 내용은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제한적으로만 포함되었으며 주로 수출정책이나 제도 개선과 관련된 사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동안 수행된 농식품 수출관련 연구들이 대부분 특정 품목이나 특정 국가에 관한 것인데 비해 이 연구는 다수 품목류와 다수 수출시장을 대상으로 추진되었다. 1차년도 연...
이 연구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시장 확대방안에 관한 연구로서 2년간 계획된 연구의 1차년도 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수출 관련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데 있다. 따라서 특정 품목 또는 특정 시장에 대한 수출을 증대하기 위한 세부적인 내용은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제한적으로만 포함되었으며 주로 수출정책이나 제도 개선과 관련된 사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동안 수행된 농식품 수출관련 연구들이 대부분 특정 품목이나 특정 국가에 관한 것인데 비해 이 연구는 다수 품목류와 다수 수출시장을 대상으로 추진되었다. 1차년도 연구는 주력 수출품목과 주력 수출시장 위주로 연구범위로 선정하였다. 대상 품목은 채소류 가운데 파프리카와 딸기, 화훼류는 장미와 백합, 과일류는 사과, 배, 단감, 특작류는 팽이버섯과 인삼, 축산물은 돼지고기와 닭고기, 유제품이며 전통주의 막걸리 모두 13개 품목이다. 분석 대상 수출시장은 일본과 대만, 동남아시아, 중국, 미국으로 동남아시아는 홍콩과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베트남 등이 해당 수출품목과 관련하여 포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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