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으로 알려진 임산물은 소득의 증가와 함께 소비가 늘어가기 마련이다. 산이라는 친환경 이미지가 함께 어우러지면서 소비를 원하는 사람들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임산물은 생산된 형태 그대로 이거나 단순한 가공만 거친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제품으로는 다양한 입맛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데 분명히 한계가 있다.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임산물의 소비를 늘리는 것은 생산자들의 소득 증대와 직결 된다. 아울러 임산물의 소비촉진은 시장개방, 가격하락 등으로 인해 위...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임산물은 소득의 증가와 함께 소비가 늘어가기 마련이다. 산이라는 친환경 이미지가 함께 어우러지면서 소비를 원하는 사람들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임산물은 생산된 형태 그대로 이거나 단순한 가공만 거친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제품으로는 다양한 입맛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데 분명히 한계가 있다.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임산물의 소비를 늘리는 것은 생산자들의 소득 증대와 직결 된다. 아울러 임산물의 소비촉진은 시장개방, 가격하락 등으로 인해 위축되고 축소된 임업의 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산림청과 농림수산식품부는 임산물의 소비확대를 위해 가공품 생산 증대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기반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현실적인 어려움을 감안하면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
임산물의 가공률은 매우 저조하며 대부분 원료상태 또는 매우 간단한 가공을 거쳐 유통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임산물 가공실태에 대한 기본적인 통계조차 집계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지원 부족, 식품산업화를 위한 정책지원 부족 등 여러 가지에서 원인을 찾을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현 시점에서는 가공사업의 실태를 점검하고 소비자의 소비경향을 파악하여 임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식품산업과의 연계에서 찾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 보고서는 보다 많은 임산물이 가공과정을 거쳐 소비자들에게 공급될 수 있는 종합적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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