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학생이 적어 통폐합된 농촌학교가 2,500여 개교에 달한다. 경제개발 초기에는 농촌 젊은이가 일자리를 찾아 이촌향도하였으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부터는 보다 나은 자녀교육을 위해 도시로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지금도 ‘농촌인구 감소 - 학생 수 감소 - 소규모학교 통폐합’이라는 악순환은 계속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소규모학교는 통폐합한다는 정책기조 또한 변함이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학생 수가 늘어나는 학교가 나타나고 있다. 그 시작은 1990년대 학교통폐합에 반대하는 ‘작은학교 살리기’ 운동에서 찾...
그동안 학생이 적어 통폐합된 농촌학교가 2,500여 개교에 달한다. 경제개발 초기에는 농촌 젊은이가 일자리를 찾아 이촌향도하였으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부터는 보다 나은 자녀교육을 위해 도시로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지금도 ‘농촌인구 감소 - 학생 수 감소 - 소규모학교 통폐합’이라는 악순환은 계속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소규모학교는 통폐합한다는 정책기조 또한 변함이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학생 수가 늘어나는 학교가 나타나고 있다. 그 시작은 1990년대 학교통폐합에 반대하는 ‘작은학교 살리기’ 운동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당시 한두 학교에서 나타났던 것과는 달리 최근에는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농촌학교 교육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교육계 내부의 각성과 지역사회의 관심, 그리고 관련 정책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생각된다.
이 연구보고서에서는 최근 매스컴이나 교육계 등에서 활성화 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그 과정과 실태 및 당면과제 등을 파악하여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농촌학교와 농촌지역사회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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