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생산유통
소득이 증가하고 외식과 급식이 증가함에 따라 외식업은 조리업무를 효율화하고자 하며 소비자가구도 가계노동의 일부를 외부에 의존하게 됨에 따라 위생적으로 손질된 농산물, 즉 신선편이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신선편이농산물 시장은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이미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인프라 부족으로 신선편이농산물 시장이 아직 확립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신선편이농산물 시장의 발전은 농업, 외식업, 식품제조업의 발전을 도모할 뿐 아니라, 소비자와 노약 계층의 건강을 유지하고 후생을 증진하...
소득이 증가하고 외식과 급식이 증가함에 따라 외식업은 조리업무를 효율화하고자 하며 소비자가구도 가계노동의 일부를 외부에 의존하게 됨에 따라 위생적으로 손질된 농산물, 즉 신선편이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신선편이농산물 시장은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이미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인프라 부족으로 신선편이농산물 시장이 아직 확립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신선편이농산물 시장의 발전은 농업, 외식업, 식품제조업의 발전을 도모할 뿐 아니라, 소비자와 노약 계층의 건강을 유지하고 후생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신선편이농산물은 원물은 아니지만 가공식품으로 보기 어려운 중간적인 상품이므로 그간 정책적으로나 사회적 관심 대상에서 멀리 있었다. 최근 농림수산식품부는 동 산업에 대한 진흥의 의지를 법률에 포함시켰으며, 보건복지가족부(식품의약청안전청)는 위생관리적 차원에서 신선편이농산물에 대한 규제를 강화한 바 있다. 정부의 산업 진흥 의지에도 불구하고 신선편이농산물은 산업인프라가 잘 갖춰지지 못하고 있고, 수요자인 외식업체나 소비자가구에게 아직 잘 알려지지 않거나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보고서에서는 신선편이농산물 시장의 규모와 특성을 파악하고 신선편이농산물에 대한 외식업체와 소비자들의 평가와 공급업체의 운영실태 분석을 기초로 시장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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