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생산유통
우리나라 농림수산식품 산업은 시장 개방 확대 등의 영향으로 2005년부터 성장세가 완화되어 새로운 성장동력원 확보가 중요한 정책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국내 시장의 외연적 확대를 가져다주는 농림수산식품의 수출은 미래 성장동력원으로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정부는 2012년 농림수산식품 수출 100억 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출기반 조성 등 여러 가지 수출확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13개 수출유망 품목에 대해 2008년 8월부터 운영 중인 ?수출연구사업단?이다. 백합은 2008년 1,...
우리나라 농림수산식품 산업은 시장 개방 확대 등의 영향으로 2005년부터 성장세가 완화되어 새로운 성장동력원 확보가 중요한 정책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국내 시장의 외연적 확대를 가져다주는 농림수산식품의 수출은 미래 성장동력원으로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정부는 2012년 농림수산식품 수출 100억 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출기반 조성 등 여러 가지 수출확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13개 수출유망 품목에 대해 2008년 8월부터 운영 중인 ?수출연구사업단?이다. 백합은 2008년 1,900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기록할 만큼 단일 화훼 품목 중에서 수출액이 가장 많은 품목으로서 수출연구사업단의 대상 품목 중의 하나이다.
이 연구는 백합수출사업단에서 추진중인 ‘백합 해외 시장의 동향과 수출확대 전략’ 이라는 3년차 세부과제 중 1차년도의 성과물을 정리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해외시장조사를 실시하여 시장별 수출확대 전략을 모색하였다. 또한 국내 백합 생산체제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충남, 강원, 제주 지역의 백합농가조사도 병행하였다. 1차년도에는 예비조사의 일환으로 일본, 중국, 러시아, 네덜란드 백합시장을 조사하여 수출확대를 위한 기본 전략을 제시하였다. 시장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시장별 제품수명주기를 판단하고, 마케팅 믹스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백합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일본 시장에서 고품질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고 중국과 러시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하여 수출선의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특히 빠른 경제성장으로 고소득층이 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 시장은 우리나라 백합의 잠재적인 수출시장으로서 가능성이 적지 않은 점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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