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정책일반
농산물 유통 환경이 대형 유통업체 출현 및 소비자의 식생활 패턴의 변화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소비지 시장은 산지에 대해 상품의 규모화, 규격화, 차별화 등의 공급조건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효과적 대응하지 못하면 우리 농업의 수익성이 악화되므로 산지유통 강화가 중요한 정책과제이다.
우리 농업도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수확 후 유통시설을 현대화하여 상품화 수준을 높이고, 유통 효율화를 위하여 규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다. 그 대표적인 것이 농협의 시군 단위 연합마케팅이다. 그러나 연합마케팅사업이 조합원과의 ...
농산물 유통 환경이 대형 유통업체 출현 및 소비자의 식생활 패턴의 변화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소비지 시장은 산지에 대해 상품의 규모화, 규격화, 차별화 등의 공급조건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효과적 대응하지 못하면 우리 농업의 수익성이 악화되므로 산지유통 강화가 중요한 정책과제이다.
우리 농업도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수확 후 유통시설을 현대화하여 상품화 수준을 높이고, 유통 효율화를 위하여 규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다. 그 대표적인 것이 농협의 시군 단위 연합마케팅이다. 그러나 연합마케팅사업이 조합원과의 관계, 상품화의 다양성, 거래처와의 관계 등에서 문제점들이 지적되면서 조합공동사업법인으로 발전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유통 환경에 대응하여 개정된 농협법에 새로이 도입된 조합공동사업법인제의 발전 방향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수확 후 단계에서 차별화, 전문화의 산지유통 기능을 강화하고, 시장이 요구하는 안정적 공급능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농협의 산지유통사업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시장 지향형 유통사업으로 전환하는 수단으로서 조합공동사업법인의 발전 방향을 마련한 것이다. 광역합병조합의 자회사와 기존 지역조합간 연합판매사업과의 차별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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