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농촌은 2005년에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18.6%로 초고령사회로 접어들었으며, 인구 고령화가 도시에 비해서 20년 이상 앞서서 진행되고 있다.
농촌 고령화 문제 중의 하나는 대다수 농촌노인들은 별다른 노후대책이 없다는 점이다. 이들은 자녀들의 교육과 뒷바라지에 일생을 바쳐 오늘날의 국가경제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으나 자신들의 노후를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
정부는 노인들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연금, 국민기초생활보장, 긴급지원 등과 같은 사회안전망제도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대다수 농촌노인들...
우리나라 농촌은 2005년에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18.6%로 초고령사회로 접어들었으며, 인구 고령화가 도시에 비해서 20년 이상 앞서서 진행되고 있다.
농촌 고령화 문제 중의 하나는 대다수 농촌노인들은 별다른 노후대책이 없다는 점이다. 이들은 자녀들의 교육과 뒷바라지에 일생을 바쳐 오늘날의 국가경제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으나 자신들의 노후를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
정부는 노인들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연금, 국민기초생활보장, 긴급지원 등과 같은 사회안전망제도를 마련하였다. 그러나 대다수 농촌노인들은 사회안전망 밖에 있거나 수혜 정도가 미미한 실정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은 도시 중심으로 수립되어 왔기 때문에 농업이나 농촌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였다.
이 연구는 기존 자료조사, 농촌노인 대상 설문조사 및 심층 면접조사, 선진국의 사례분석, 관련 행정조직 및 기관담당자 조사 등을 통해 농촌노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의 현황과 문제점을 심층적으로 조사하여 농촌노인의 특성을 감안한 다차원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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