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의 농산물 수출이 주로 가공품과 화훼, 파프리카, 돼지고기 등 일부 품목에 한정되어 있고 수출확대에 한계가 있고, 다른 한편으로 일본, 중국, 미국 등 수출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농산물을 국내에서도 얼마든지 발굴하여 수출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수출유망품목을 발굴하고 이들 유망품목을 집중 육성하여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수출유망품목 선정은 국내의 잠재적인 잠재적인 공급능력과 해외의 시장성, 수출시장의 수입규모와 경쟁국간의 경쟁우위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 평가하여 이루어 져야 하는데,...
그동안의 농산물 수출이 주로 가공품과 화훼, 파프리카, 돼지고기 등 일부 품목에 한정되어 있고 수출확대에 한계가 있고, 다른 한편으로 일본, 중국, 미국 등 수출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농산물을 국내에서도 얼마든지 발굴하여 수출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수출유망품목을 발굴하고 이들 유망품목을 집중 육성하여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수출유망품목 선정은 국내의 잠재적인 잠재적인 공급능력과 해외의 시장성, 수출시장의 수입규모와 경쟁국간의 경쟁우위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 평가하여 이루어 져야 하는데, 본 보고서에서는 농산물유통공사의 전문가들, 수출전략회의 위원, 본 연구의 연구책임자 등이 연구기획단계에서 현재 수출규모가 크지만 향후에도 수출확대 가능성이 큰 품목(파프리카, 양난류), 기존의 수출품목으로 정착되었지만 향후에도 수출주력품목으로 수출확대가 필요한 전략품목(절화류), 현재 수출이 미미하거나 거의 없지만 수출잠재력이 큰 품목(버섯류, 아스파라가스, 브로콜리, 멜론) 등 12개 품목을 수출유망품목으로 선정하여 이 품목들에 대해 수출확대 가능성과 수출확대전략을 수립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DDA, FTA 협상 등 개방화 시대에 수출농업을 선도할 수 있는 수출유망품목을 발굴하여, 이에 대해 품목별로 수출대상국의 시장성과 경쟁성 등을 분석하여 생산, 수확 후 상품화, 해외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지원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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