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통계분석과 실태 조사에 의한 도농 간 산업격차의 정도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문제점 내지는 해결해야 할 주요과제를 도출한 다음, 도농 간 산업발전격차 축소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상술하면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도농지역의 제조업 및 서비스업 격차를 중심으로 통계자료분석을 통해 각 지역을 업종별, 지역별로 유형화한 다음,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도시지역이란 기초지자체의 시와 광역지자체의 구를 대상으로 하며, 농촌지역은 기초지자체의 군과 광역지자체의 군을 포함한다. 여기서 사용된 통계는 ...
이 연구에서는 통계분석과 실태 조사에 의한 도농 간 산업격차의 정도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문제점 내지는 해결해야 할 주요과제를 도출한 다음, 도농 간 산업발전격차 축소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상술하면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도농지역의 제조업 및 서비스업 격차를 중심으로 통계자료분석을 통해 각 지역을 업종별, 지역별로 유형화한 다음,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도시지역이란 기초지자체의 시와 광역지자체의 구를 대상으로 하며, 농촌지역은 기초지자체의 군과 광역지자체의 군을 포함한다. 여기서 사용된 통계는 통계청 광공업통계 중분류에 의하였으며, 산업분석대상 기간은 1995년부터 2002년까지로 하였다. 도농 간 불균형 정도는 생산, 고용, 사업체 수 등 기초통계를 이용해 비중 및 변화 추이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2002년 당시 전국 제조업대비 도시지역 제조업의 비중을 보면, 사업체 수 등 주요 생산 관련 지표면에서 87~88% 정도에 달하고 있으며, 부지 면적만 80%를 하회하고 있다. 1995년에는 제조업 주요 지표면에서 도시의 비중은 약 80% 내외였으므로, 부지 면적을 제외하고는 그 후 7년 동안 도시의 비중이 약 8%포인트 정도 높아진 수치이다. 이러한 결과는 도시의 인구나 면적 변화율인 4%포인트 내외의 증가에 그친 것에 비하면, 주요 제조업지표의 변화가 훨씬 더 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하 본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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