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계획수립의 전제
1.1. 농업·농촌 여건 변화
· 농산물 시장 개방 가속화
· 농가 경제의 어려움 증대
· 농산물 시장의 경쟁 강화
·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 강조
1.2. 상위 정책 환경 변화
· 농업위주에서 농업·식품·농촌으로 전환
· 전체 농가 평균적 지원에서 농가 유형별 선택과 집중
· 사회간접자본시설 중심 투융자에서 소득, 복지, 지역개발 중심으로 투자
· 정부 주도 가격지지 정책에서 시장 지향의 소득보조정책으로
· 증...
1. 계획수립의 전제
1.1. 농업·농촌 여건 변화
· 농산물 시장 개방 가속화
· 농가 경제의 어려움 증대
· 농산물 시장의 경쟁 강화
·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 강조
1.2. 상위 정책 환경 변화
· 농업위주에서 농업·식품·농촌으로 전환
· 전체 농가 평균적 지원에서 농가 유형별 선택과 집중
· 사회간접자본시설 중심 투융자에서 소득, 복지, 지역개발 중심으로 투자
· 정부 주도 가격지지 정책에서 시장 지향의 소득보조정책으로
· 증산중심에서 고품질 안전 농산물 중심으로
· 농업생산공간에서 생산+정주+휴양공간으로
· 지방 분권화의 확대 및 지역농업 강화
1.3. 상위 관련 계획의 검토
·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서는 국토도로 간선망 남북 2축이 통과하며, 전남지역은 생물 산업과 관광산업을 특화
· 전라남도 농업 발전계획에서는 장성군이 속한 전남 북부권에는 특화작목으로서 오이, 포도, 토마토, 딸기, 멜론 및 화훼류를 추천
2. 장성군 농업·농촌 현황과 잠재력
2.1. 잠재력
· 대규모 소비지 인접(근교농업의 유리성)
· 양호한 농업조건(물, 기후 등)
· 미래 지역농업을 담당할 인적 자원 존재
· 자연·문화·관광자원이 풍부(Clean & Green Image)
2.2. 농업·농촌 발전의 제약 요인
· 지역 특산품의 형성 미흡
· 산지 유통 전략 취약
· 친환경농업의 체계적인 추진 미흡
· 농외소득 증대 노력 미흡
2.3. 주민의 개발 수요
· 기술지도와 유통에 대한 주민 수요가 강함
· 농협 공동 출하를 원하는 비중이 높음
· 농촌관광에 대한 인식은 높지 않음
·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임
3. 장성군 농업·농촌 발전 전략
3.1. 장성군 농업·농촌의 비전(바람직한 모습)
비전1. 소비자가 만족하는 농산물을 생산하여 장성군 농업의 새로운 활로 개척
☞ 지역순환형 농업시스템 구축, 적지 적작에 의한 품질 강화, 장성 농산물 홍보 강화
비전2. 산지 유통 혁신을 통하여 장성군 농업의 경쟁력 마련
☞ 산지유통 시스템 확립, 다양한 틈새 판매 전략 구사
비전3. 농외소득 증대를 통하여 지역 경제의 건전성을 회복
☞ 농촌관광사업과 지역 특산품 개발 사업 적극 추진
비전4. 주거 및 휴양 공간으로서 장성의 가치를 재발견
☞ 쾌적하고 열린 장성가꾸기사업 추진
3.2. 과제의 추진 전략
· 농정 주체간의 역할 분담
- 농업인·행정·농협의 역할을 명확히 함
- 군 농정의 한계를 인식
- 도 농정에 대한 기대
- 중앙정부 농정에 협조와 건의
· 권역별 개발 사업의 특화
- 장성군의 사회적·자연적 조건을 고려하여 4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권역별 개발 방향을 차등화
4. 부문별 주요 개발 사업
4.1. 친환경농업
· 실태
- 화학비료와 농약의 과다 사용
- 환경농업추진체계 취약
- 유통 차별화 미약
· 개발 방향
- 지역순환형 농업시스템 구축
- 친환경 농산물 제값받기
- 행정지원체제 구축
· 주요 추진사업
- 지역순환형 농업 실천기반 조성
- 생산이력제 실시
- 행정적 지원 강화
4.2. 전략 작목의 육성(시설채소)
· 여건 전망
- DDA, FTA 협상이 이루어져도 신선채소의 수입량은 적을 전망
- 소비와 생산이 주년화되고 있으나 틈새시장 존재
- 소비자는 고품질·친환경농산물, 브랜드 상품 선호
· 장성군 전략작목을 선정하여 품목별로 육성
- 수박 : 비가림시설, 출하시기 조절, 메론으로 작목전환
- 토마토 : 토경에서 양액재배시설 지원, 브랜드 출하, 수출 확대
- 상추·풋고추 : 유리한 지역에 중점 육성
- 딸기 : 고품질, 기능성 딸기 시험재배
- 메론, 파프리카 : 재배면적 확대
· 친환경·고품질 농산물 생산, 마케팅 파워 강화, 수출법인 육성
· 주요 추진 사업
- 시설채소의 권역별 단지화
- 자조금제도 운영
- 잔디 관련 전담 부서 운영
4.3. 전략 작목의 육성(과수)
· 여건 전망
- DDA, FTA 협상 등으로 사과의 경우 국내 중·하품 시장이 크게 위협을 받으며, 단감은 추가적인 관세 인하와 수입금지 해제 요청 등의 개방 압력 증대 예상
- 국내에서는 과일재배 면적 감소 지속
- 상품과 하품간의 가격 차이 증대
· 장성군 개발 과제
- 품목별 단지 조성 사업
- 친환경 고품질 과수 생산 지원
- 품목별 모델 과원 육성
- 브랜드 마케팅 강화
- 다양한 과일 가공품 생산
- 농작물재해보험 보험료 지원
· 주요 추진 사업
- 사과 단지 조성
- 품목별 모델 과원의 선정
- 과수 수출 장려
- 친환경 고품질 과수농업 지원
- 농작물재해보험료 지원
4.4. 전략 작목의 육성(한육우)
· 여건 전망
- 환경보전 의식의 고조
- 안전성 요구 증대
- 고품질의 축산물 요구
- 가축 분뇨의 자원화 가속
· 개발 방향 및 과제
- 고품질 및 안전성 추구
- 비용절감
· 주요 추진사업
- 장성 한육우의 명품화 추진
- 조사료 생산 지원사업
4.5. 전략 작목의 육성(양돈)
· 여건 전망
- 양돈은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 가축분뇨의 처리가 문제
· 개발 방향과 과제
- 고품질 돈육생산과 비용절감을 동시에 추구
- 가축분뇨의 효과적 처리 내지 자원화의 방향
· 주요 추진 사업
- 우수퇴비공장 및 액비화시설의 건설
- 축산뇨오수 처리를 위한 종합처리장 건설
4.6. 장성 마케팅 기반 조성
· 여건 전망
- 식품안전성, 환경보호 등 강화
- 도매시장에서 점차 소매시장으로 변화
- 산지 유통의 규모화 진행
· 개발 방향과 과제
- 전방위 마케팅 체제 구축
- 산지유통시스템의 구축
- 다양한 유통 경로 개발
- 장성군 농산물 브랜드 관리 및 홍보 강화
· 주요 추진 사업
- 산지유통센터 설립
- 장성 농특산물 널리 알리기 사업
- 내 고향 택배 사업
- 친환경 농산물 품질인증 판매장 설치
- 수출 마케팅 촉진
4.7. 농산물 가공품의 개발
· 여건 전망
- 농산물 가공 산업의 수요 증대
- 농산물 가공 산업의 정부 지원 확대
· 개발 방향 및 과제
- 농산물 가공과정 및 판매와 농촌관광 연계
- 전략 특산품 육성
- 전통 민속주의 개발 시도
- 명인제도 확대
· 주요 추진 사업
- 장성 곶감 명품화 사업
4.8. 농촌관광 활성화
· 여건 전망
- 여가 시간 증대 및 여가 형태 변화
- 정부의 농촌관광 정책 지원 강화
· 농촌관광 개발 방향
- 농업활동과 농촌성 관광상품화
- 소규모 자본으로 가능한 관광사업을 추진
- 대중관광사업, 농업 및 농촌개발사업과 관광사업을 연계 추진
- 허브시설의 조성
- 정부정책 사업의 준비
- 관광 인프라 정비
- 농가 민박의 지원
· 주요 추진 사업
- 농업공원 조성
- 주말농원 조성사업
- 장성군 농촌 탐방코스 개발
- 인터넷상의 홍보 강화
- 교육·훈련 사업 실시
- 농촌관광시설의 관리 강화
4.9. 쾌적하고 열린 장성 가꾸기
· 여건 전망
- 농촌지역개발에 대한 비중 강화
- 농촌다움(Rurality)과 쾌적성(Amenity) 보전 유지
- 농촌지역개발 관련 정부 사업의 변화
· 개발의 기본 방향
- 쾌적한 전원주거공간 조성
- 환경을 고려한 농촌생활환경 정비사업의 추진
- 정주여건 개선 및 정보화, 복지시스템 증진
· 주요 추진 사업
- 전원형 복지마을 건설
- 휴양형 주거단지 건설
- 경관조례 제정
- 주민참여형 경관협약 체결
- 주택개량사업 및 경관주택 장려사업
- 마을가꾸기 경진대회
4.10. 농업인력 육성
· 여건 전망
- 다양한 농업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보급
- 정부의 농업인력 육성정책
· 개발 과제
- 전문농업경영인의 경영능력 제고
- 선진지 견학 및 해외연수의 개선·지속
- 여성농업인을 전문농업경영인으로 육성
- 전문농업경영인간의 원활한 정보?기술 교환 여건 마련
- 신규 취농 및 귀농 인력에 대한 지원 등
· 주요 추진 사업
- 품목별 연구회(법인)의 활성화
- 전문농업경영인 교육과정 지원
- 신규 취농·귀농자에 대한 지원
- 전문여성농업경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
- 올해의 우수 농업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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