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관련기사 

제4유형
관련기사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게시일 정보 제공
[환경·경관]미생물연료전지 융합-에너지 자원화기술 심포지엄
1282

미생물연료전지 융합-에너지 자원화기술 심포지엄
농업부산물 이용 '에너지 자원화 전략' 찾는다
 

2016-09-02
 

농촌진흥청은 광주과학기술원과 공동으로 지난달 29일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에서 축산 분뇨 등 농업부산물의 에너지 자원화 방안과 실용화 전략을 찾는 ‘미생물연료전지 융합-에너지 자원화기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해 농업부산물을 이용한 에너지 자원화 기술 동향과 미생물 연료전지 기술 실용화 촉진을 위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가 됐다.
 

제1부는 ‘정책 및 자원화 기술 동향’을 주제로 △농식품부 기후변화 대응 정책 현황 △지속가능한 생물경제달성을 향한 바이오리파이너리 모드에서 폐기물 자원화 △국내외 농업부산물 처리 및 에너지 자원화 기술 동향 등이 발표됐다. 제2부에서는 ‘미생물 연료전지 융합자원화 기술’을 주제로 △경제성 제고를 위한 미생물 전기화학 장치 △가축분뇨 이용 미생물연료전지 기술 △미생물연료전지 스케일 업을 위한 전력역전 현상의 이해와 해법 △미세조류 기반 가축분뇨 유용자원화 △미생물 연료전지 실용화를 위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등이 발표됐다.
 

장재경 농진청 에너지환경공학과 농업연구사는 “농진청은 가축분뇨 등 농업부산물을 이용해 바이오가스화, 고형연료화 등 다양한 바이오에너지화 기술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신재생에너지 기술인 미생물 연료전지 실용화를 위해 융합 처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부가가치의 유용 자원 생산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수축산신문 이남종 기자  leenj@aflnews.co.kr
http://www.af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2750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