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관련기사 

제4유형
관련기사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게시일 정보 제공
[안전]농식품부, 구제역 가상방역 도상훈련…15일 파주서 현장훈련
1035
농식품부, 구제역 가상방역 도상훈련…15일 파주서 현장훈련

최종편집일 2015-12-15
 
농림축산식품부가 구제역 초동방역 대응태세를 점검하고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15년도 구제역 가상방역 도상훈련을 지난 9일 실시했다.
 
이번 도상훈련은 국내 백신접종 유형인 O형 바이러스에 의해 구제역이 발생했을 경우를 가정해 실시된 것으로 구제역 긴급행동지침상의 방역조치에 중점을 두고 상황별로 지자체와 유관기관 등의 종합적인 방역태세를 점검했다.
 
현행 구제역 긴급행동지침에는 질병 발생초기 최초 발생농장 전체 살처분, 3km 이내 이동제한, 긴급 추가 백신접종 등의 초동조치를 하도록 돼 있으며, 축산차량이 이동할 경우 소독필증을 휴대하는 것이 의무화 돼 있다.
 
이에 따라 이번 도상훈련에서는 의심축 신고 접수에 따른 초동 대응 및 준비사항 점검 의사환축 확인에 따른 긴급대응 백신접종 유형 환축 확인에 따른 방역조치 추가 발생확인에 따른 방역조치 상황진정 및 이동제한 해제까지 일련의 방역조치 사항을 단계적으로 점검했다. 이어 농식품부는 도상훈련을 바탕으로 가상방역 현장훈련을 15일 경기 파주에서 열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최근 중국 등 주변국가에서 구제역 및 AI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면서 국내 유입방지를 위해 축산농가에서는 사명감을 갖고 구제역 백신접종과 소독 등의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