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생산유통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경제의 디지털화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2019년 발생하여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코로나19는 사람 간 비대면 거래를 확대시켜 디지털 기술 사용도를 높이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농업부문의 디지털화는 주요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농업의 디지털화를 통한 성장동력 확보를 목표로 스마트 농업(Smart Agriculture)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농업의 디지털화에 따라 농식품 수출에서도 디지털 기술 사용이 증가하고 ...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경제의 디지털화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2019년 발생하여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코로나19는 사람 간 비대면 거래를 확대시켜 디지털 기술 사용도를 높이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농업부문의 디지털화는 주요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농업의 디지털화를 통한 성장동력 확보를 목표로 스마트 농업(Smart Agriculture)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농업의 디지털화에 따라 농식품 수출에서도 디지털 기술 사용이 증가하고 디지털 무역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디지털 무역 시대에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효과적인 대응방향 설정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 무역 시대에 농식품의 디지털 무역 관련 통상 규범 및 쟁점을 분석하고, 국내외 디지털 무역 현황과 전망을 제시한다. 또한 농식품 수출 관련 업체의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 및 애로 사항 등을 선제적으로 조사·분석하여 농식품 수출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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