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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유형
  • 김치 브랜드 가치평가와 CODEX 규격 활용 제고방안
  • 보고서 이미지 없음

    농업생산유통

    과제성격
    수탁연구(C) (C2014-65)
    저자
    김경필 , 반현정; 한정훈
    등록일
    2014.12.30
  • CODEX 규격은 식품 교역의 공정한 거래관행을 확립하고 소비자의 건강보호를 위해 적용되는 국제 식품법령이다. 우리나라는 1971년에 CODEX 회원국으로 가입하였으며 우리 농식품이 세계규격으로 채택되어 해외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수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장벽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 김치는 2001년에 CODEX 세계규격으로 채택되어 10년 이상 경과되었기 때문에 도입성과를 분석할 필요성에 제기되었다. 이에 우리 연구원에서는 2013년에 “김치 CODEX 규격화 추진...

  • 목차

    • 제1장 서론
      제2장 김치 시장 동향 및 수출증대 파급효과
      제3장 한국산 김치 브랜드 가치와 CODEX 규격 지불의사 평가
      제4장 김치 CODEX 규격 활용실태 및 개선방안
      제5장 요약 및 결론

    요약문

    CODEX 규격은 식품 교역의 공정한 거래관행을 확립하고 소비자의 건강보호를 위해 적용되는 국제 식품법령이다. 우리나라는 1971년에 CODEX 회원국으로 가입하였으며 우리 농식품이 세계규격으로 채택되어 해외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수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장벽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 김치는 2001년에 CODEX 세계규격으로 채택되어 10년 이상 경과되었기 때문에 도입성과를 분석할 필요성에 제기되었다. 이에 우리 연구원에서는 2013년에 “김치 CODEX 규격화 추진성과 분석” 과제를 수행하여 CODEX 규격화 도입 시점 이후의 김치 수출량과 수출가격 변동성을 분석하고 김치 브랜드 가치를 추정하였다.

    한편, 아직까지 수출시장에서의 김치 브랜드 가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CODEX 활용실태와 개선과제를 제시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김치의 주요 수출시장인 일본에서의 김치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 한편, 김치 CODEX 활용 실태 및 활용 제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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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필
    - 선임연구위원
    - 소속 : 유통혁신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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