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농산물 시장에서는 과일류 중심으로 신품종의 도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신규 과일류는 시장 정착 시 농가에게는 소득을 높여주고, 소비자에게는 선택 대안을 늘려주고 후생을 높여주는 순기능을 한다. 하지만 개발 초기에는 고가에 판매되어 품종 도입을 선도한 농가의 소득이 늘어나지만, 그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면 가격이 크게 하락하고, 따라서 후발 농가의 소득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본고는 앞으로 개발되어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품종 과일류에 대한 지불의사와 수요탄력성을 추정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며, 이를 ...
한국 농산물 시장에서는 과일류 중심으로 신품종의 도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신규 과일류는 시장 정착 시 농가에게는 소득을 높여주고, 소비자에게는 선택 대안을 늘려주고 후생을 높여주는 순기능을 한다. 하지만 개발 초기에는 고가에 판매되어 품종 도입을 선도한 농가의 소득이 늘어나지만, 그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면 가격이 크게 하락하고, 따라서 후발 농가의 소득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본고는 앞으로 개발되어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품종 과일류에 대한 지불의사와 수요탄력성을 추정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며, 이를 위해 시장에 도입되지 않은 신품종과 기존 품종 간 선택을 다양한 가격 조건에서 하게 하는 수량 선택실험(volumetric choice experiment: VCE)을 적용하였다. 이 실험에서는 품종의 선택뿐 아니라 그 구매량에 대한 선택도 실시하며, 실험 결과는 0의 구매행위까지 허용하는 다중 이산-연속선택(multiple discrete-continuous extreme value: MDCEV) 소비모형에 반영하여 수요탄력성을 추정한다. 분석 결과 신품종에 대한 지불의사는 상당히 높지만, 수요가 기존 품종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비탄력적이라 도입 후 공급 증가 시 가격하락 폭이 클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가구 소득이 높고 가구원 수가 적을수록, 그리고 여성일수록 신품종 과일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것도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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