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Voice of CIAP 

제4유형
Voice of CIAP 상세보기 - Title, Content, File, 게시일 정보 제공
베트남의 “글로컬화”
1264


베트남의 글로컬화

이현미 연구원(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

최근 아시아에서 가장 강력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곳은 바로 베트남이 아닐까 생각한다. 고층빌딩이 무성한 하노이 도심은 마치 서울을 연상케 하고 다낭, 호이안 등 베트남의 자연과 문화적 가치를 지닌 관광지는 수많은 외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렇듯 문화 경제적으로 높은 잠재력을 지닌 베트남은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이루어왔다.


하노이 도심의 모습  


우리 연구원은 2013년부터 농식품부의 위탁사업으로 수행하고 있는 개발컨설팅형 ODA사업인 KAPEX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공동조사, 초청 및 중기연수, 워크숍 등을 통해 농림업 분야 정책 수립을 위한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향후 ODA사업을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21 KAPEX 사업 선정을 위한 베트남 응에안성 및 탄호아성 농가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참깨 농촌특화사업의 사전타당성 조사를 위해 지난 2월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Ministry of Agriculture and Rural Development) 및 국립지도보급센터(National Agricultural Extension Center)와 사업 대상 현장을 방문하여 참깨 산업의 가치사슬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베트남 응에안성 참깨농가 방문


베트남 정부는 새농촌개발(New Rural Development)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역 상품을 특성화하여 농가 소득을 증대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사업대상지역인 응에안 성은 참깨 생산에 유리한 지리적 조건을 바탕으로 참깨를 지역 특화상품으로 개발하는 농촌특화사업을 기획하였다.

 

건강식품에 대한 높아지는 관심과 쌀 대체작물에 대한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참깨에 대한 베트남 내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베트남은 낮은 참깨 생산성과 취약한 재배 및 가공기술, 불안정한 참깨 시장가격 등의 문제점을 보이고 있으며, 쌀과 같은 주요 작물에 비해 정책적인 지원프로그램이 부재한 상황이다.

 

사업대상지역인 응에안 성 해당 지역은 강변 삼각주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비옥한 토양과 홍수 범람을 통한 병해충 제거 등 참깨에 치명적인 연작장해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우리가 베트남을 방문한 시기에는 땅콩을 재배하여 가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생산과 재배, 가공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가내수공업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베트남 참깨 생산성은 특정 연도의 기후변화에 따라 급격하게 변화되는 양상을 띠며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에서 수입된 V6 품종은 위도 및 일조시간 차이에 의해 베트남 기후에 적응하지 못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베트남 기후에 적합한 품종을 개발하고, 이를 농가에 보급하여 참깨 생산성을 높이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술적인 부분을 살펴보면, 현재 재배 및 수확 과정에서 주로 인력을 사용하여 경운, 파종, 제초, 수확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관련 재배관리기술을 개발하고 재배기술에 필요한 농기계 기종 도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참깨사업의 가치사슬 전반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산 및 가공 농가중심의 협동조합 운영과 참깨 가공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지속가능한 판매처 및 시장가격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깨농가에서 깨를 가공하는 모습  


사업 현장을 둘러보았을 때, 사업대상지역인 응에안 성 흥우엔 군의 지리적인 조건과 토양 특성이 참깨를 재배하기에 매우 적합한 환경을 지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지역에 위치한 농업과학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참깨 품종개량 및 농기계 도입 관련한 연구 및 보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었다. 향후 품종개량과 기술개발을 통해 참깨 생산성을 높이고, 협동조합 운영을 통해 가치사슬을 강화함에 따라, 베트남 참깨 수출업체에서 아프리카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원재료를 베트남 산으로 대체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은 베트남에게 매우 의미 있는 해이다. 호치민 전 주석의 탄생 130주년, 공산당 창당 90주년, 아세안 의장국 등 국내외적으로 이를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특별히 사업대상지역인 응에안 성은 호치민의 고향으로 호치민 부모의 생가가 위치한 지역이다. 조사단도 잠시 호치민 부모의 생가를 둘러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마을 전체가 호치민의 도시라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이에 대한 지역의 자부심이 굉장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손님을 귀하게 여기며 대접하는 문화를 가진 베트남에서 조사기간 동안 지역 특색음식과 열대과일들을 배불리 먹을 수 있었고, 여행으로는 쉽게 느낄 수 없는 진정한 로컬의 맛을 경험할 수 있었다.

 

글로벌화가 강조되는 시기를 지나 이제는 지역의 특색을 살리는 로컬화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글로컬화(glocalization)’는 동전의 양면이라 표현되는 글로벌화와 로컬화의 결합을 나타내는 신조어로, 세계적 흐름에 맞추어나가면서 동시에 지역의 특색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베트남은 그 동안 글로벌화에 맞춰 아시아의 그 어느 나라보다 빠른 경제성장을 보였고,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는 지역 특색을 더욱 강화하여 베트남만의 지역적 강점을 융합해야할 시기다. 2021 KAPEX 사업을 통해, 농업의 지역적 특성을 더욱 개발하고 이를 글로벌화할 수 있는 농업의 글로컬화가 더욱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