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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코로나19로 변화된 식료품 구매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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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일: 2021.09.21.
원문작성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장기화되고 있는 팬데믹은 다양한 형태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식료품 쇼핑방식에도 예외는 아님. 특히 방콕 등 감염자의 분포가 높아 위험지역으로 분리된 레드존지역의 락다운 및 통행금지 조치로 인해 식료품 구매방식이 크게 변화되었으며, 팬데믹 위기가 종료된 후에도 지속 여부는 예측할 수 없으나 변화된 구매방식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온라인 식료품 구매의 급격한 확산

태국 내 3차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식료품 구매는 폭발적으로 증가함. 대부분의 슈퍼마켓 체인과 대형 슈퍼마켓은 자체 온라인 쇼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며, 배송의 경우 보통 소비자의 주문 후 1-2일정도 소요되는 반면, 일부 자체 운송 시스템을 보유한 경우 더 빠른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함. 또한 유통매장별 보유한 자체 서비스 외 보다 신속한 배송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모바일 배달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인 그랩 (GRAB), 라인맨 (LINE MAN) 등 다양한 채널 서비스로도 눈을 돌리고 있음. 또한 기존 슈퍼마켓과 편의점 외 유기농 제품, , 정육점 등도 관련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는 배송을 희망하는 곳과 가까운 지점을 선택, 주문을 한 후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음.

 

온라인 주문량 확대

주로 외식에 익숙한 태국인들은 코로나19 발생 전만 해도 가정 내 요리나 음식 배달 수요는 크지 않았으나, 코로나 감염확산으로 인한 정부의 식당 내 식사 금지 및 통행금지 조치로 인해 홈쿠킹 수요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온라인에 대한 친숙도와 신뢰도가 상승하였고, 이러한 이유로 온라인 구매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음.

 

오프라인 쇼핑 빈도 감소

소비자 인터뷰에 따르면 슈퍼마켓 또는 시장 방문시 지출금액은 늘었지만, 반면에 방문빈도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또한 많은 사람들이 쇼핑을 위한 외출은 2주에 1회 또는 한달에 한번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주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제품 위주로 구매한다고 덧붙임. 그리고 소비자는 매장 내 쇼핑시간을 최소화하고 필수품목 위주로 구매한 후 즉시 매장에서 떠났으며,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대부분의 유통매장은 제품을 통한 감염에 대비하여 입구에서 일회용 장갑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음.

 

지역사회 및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최근 지역사회와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의 지역 내 식품 구매가 늘어나고 있고, 일부는 대규모 소매기업의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노력도 진행 중임. 온라인 시스템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음. 한 예로 같은 지역(공동주택 등) 거주자들 간 온라인 메신저(LINE)그룹 채팅을 활용해 대형슈퍼마켓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제공, 공유하고 있음. 또한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생산자/유통업체와 거래하는 경우가 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규모 상점, 농어업 사업자들이 직접 개인 온라인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판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추세를 보임. 태국 중남부에 위치한 Prachuab Khiri Khan 지역 어촌의 냉동해산물 생산업체인 Seafood Seasons에 따르면 LINE 메신저를 통해 해산물을 판매해 봉쇄기간 동안 매출이 이전 대비 3배나 증가했다고 말하며, 이는 소비자들이 시장을 방문해 직접 종류 등을 확인하고 구매하기를 선호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어려운 시기 지역의 어부들을 기꺼이 돕기를 원하기도 한다고 언급함.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으로 태국 내 소비자의 쇼핑방식 또한 큰 변화가 발생하고 있음. 특히 식품의 경우 기존에는 시식을 통한 식품 홍보가 지배적이었으나 최근 감염 확산을 방지하고자 매장 내 시식 행사를 제한하고 있고 소비자들도 시식을 꺼리고 있어 직접 맛보고 구매하는 대신 온라인 등을 통해 맛에 대한 리뷰를 보고 구매하는 형태로 변화함. 기업들 또한 그들의 홍보 방향을 전면 해당 트렌드에 맞추어 전면 수정하고 있는 상황임. 최근 태국 정부는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수익 확대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의 온라인 구매 활성화 지원도 확대할 예정으로 알려져, 이러한 정책과 소비동향에 맞춘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이 필요한 시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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