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세계 농업 브리핑 

제4유형
세계 농업 브리핑 상세보기 - 제목, 내용, 게시일 정보 제공
중국, 2019년 냉동식품 시장 분석
1148

원문작성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원문작성일: 2019.02.28.



현재 중국 냉동식품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단계임.

2017년 중국 냉동식품업계 매출액은 869.97억 위안(약 14조 5,000억 원)으로 2016년의 903.47억 위안 대비 3.71% 감소하였지만 2011년의 547.12억 위안 대비 59% 증가함. 연평균 증가율은 8.04%임.


최근 몇 년간 냉동식품의 카테고리도 풍부해지고 품질 향상되었으며, 콜드체인 물류시스템이 완비되면서 중국을 비롯한 세계 냉동식품의 생산과 소비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2017년 기준 세계 냉동식품 시장규모는 1,600억 달러를 초과함.


중국 냉동식품 시장규모는 2013년의 828억 위안에서 2017년의 1,235억 위안(약 20조 6,000억 원)으로 증가하고 연평균 증가율은 10.5%에 달함.


앞으로 냉동면제품, 냉동훠궈제품의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 현황을 유지하고 전국의 냉동식품 시장규모도 안정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임. 2019년 중국 냉동식품 시장규모는 1,467억 위안(약 24조 5,000억 원)에 도달할 것임.


중국의 냉동식품시장은 최근 몇 년간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1인당 평균 소비량 2018년 기준 약 10kg 수준으로 미국, 일본 등 선진국과 비교해 아직 격차가 큰 편임.


중국 경제가 발전하면서 소비자들의 생활소비 수준이 높아지고, 빠른 도시화 진행으로 냉동식품에 대한 수요량도 선진국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음. 조사에 따르면 중국 1인당 냉동식품 소비량은 6~10kg이고 미국은 60kg, 유럽은 30kg, 일본은 20kg임. 중국 냉동식품은 전체 식품시장의 5%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보통 선진국에서는 약 60~70%를 차지함. 이에 중국의 냉동식품시장은 높은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음.


냉동식품은 현재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식품 시장임. 냉동식품은 식품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고 요리하기도 편리함으로 현대인의 생활에 매우 적합한 제품임. 중국의 물류시스템은 최근 몇 년간 빠르게 발전하여 1선도시는 일정 범위 내에 1시간이내 배송 또는 하루 이내 배송 등의 서비스가 가능함.


냉동식품은 대부분 식품의 원자재로 쓰이기에 신선도와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은 편임.  또한 수입 시 냉동식품, 신선식품에 대한 검역이 엄격하고 제한조건들도 많음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