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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농업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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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4월부터 식품가격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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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일: 2019.04.02.
원문작성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일본에서는 4월부터 식품가격 인상이 이어짐. 이는 원재료 가격과 물류비 상승이 더 이상 기업에서 수용할 수 없는 수준으로 인상되었기 때문임.


가격이 인상되는 주요품목은 유제품과 음료, 면류임. 유제품의 경우 메이지 및 모리나가유업에서는 우유와 요구르트 출하가격을 약 1~8% 인상할 예정임. 사료가격 폭등 등 낙농경영환경 악화로 인해 생산자단체의 생유 매입가격 인상을 합의한 것이 주원인으로 주력 상품의 경우 유통매장에서 10엔 정도 오를 것으로 전망됨.


대형 페트병 음료도 4월 이후 가격이 오를 예정임. 물류비와 원재료비 인상으로 코카콜라재팬은 1.5리터 콜라 등 30~40종류의 상품에 대해 희망소비자가격을 20엔 인상하며 산토리와 아사히도 5월 후반부터 비슷한 규모로 올릴 예정임.


또한 밀가루 가격상승으로 인해 닛신식품이 냉장제품 가격을 약 3~9% 인상할 계획이며, 일본수산은 최근 인기가 높은 캔고등어 제품의 가격을 수요 증가와 고등어 어획량감소를 이유로 약 7~10% 인상할 계획임. 이밖에도 소금 등 조미료가격도 5~25%가 인상되는 등 식품전반에 대한 가격인상이 예상됨.


최근 환태평양동반자협정(TPP) 발효 후 관세인하로 인해 가격이 내려가는 품목도 있지만 10월 소비세 인상을 앞두고 발표한 가격 인상으로 가계와 기업에서 받는 부담은 더욱 심각해질 전망임. 가계에서는 필수품 이외 품목에 대해서는 소비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기업은 비용절감 압박이 더 심해질 것임.


일본은 생활비가 높은 나라이지만 소비자 물가는 과거에 비해 크게 오르지 않았음. 실제로 보험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일본의 최근 10년간(2007~2017)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약 1.5%로 같은 기간 한국(25.2%), 미국(17.4%), 독일(13.7%), 대만(10.3%) 등 타 국가와 비교해도 거의 오르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온 것으로 확인됨.


하지만 1%대에 머물고 있는 임금 인상률과 2019년 10월 소비세 인상(8%→10%)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발표된 이번 식품가격 인상은 가계와 기업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 자료 : 산케이신문(2019.3.30.), NHK(20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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