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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농업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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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떠오르는 블루오션, 반려동물 시장
2038


원문작성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작성일: 2018.04.10.



중국 반려동물 시장규모는 세계 3위임. 중국 반려동물용품 전문사이트인 보치망(波奇网)의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중국 반려동물 시장규모는 1,800억 위안이며, 2018년에는 2,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또한 중국 둥팡증권(东方证券)의 산업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반려동물 수는 약 1억 마리에 달하여 세계 3위를 차지하였음. 세계 반려동물 수가 많은 상위 10개국 중 1인당 평균 반려동물 수는 0.07마리로 최저를 기록함.


소득증가로 반려동물을 기르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보다 나은 품질의 식품, 의약보건용품을 찾으면서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것으로 분석됨.


중국 농업대학 동물의학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 국가의 1인당 GDP가 3,000~8,000달러일 때 반려동물산업이 빠른 성장을 하는데, 2016년 기준 8,000달러를 넘어서면서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할 기초는 형성된 것으로 보임.


반려동물시장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있으며, 관련 서비스기업도 다양함.


식품과 의료·보건분야의 시장이 가장 크고 활성화되어 있으며, 반려동물의 번식과 분양, 미용, 위탁, 교육, 보험, 사진촬영, 중매, 장례 등 보다 세분화된 서비스 시장이 파생하며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임.


그러나 시장규모 확대에 따라 자본이 빠르게 유입되고 있으나, 기업 집중도가 다소 떨어지고 산업의 규범화‧표준화가 아직 이뤄지지는 않은 단계임.


반려동물시장에서 식품분야의 전망이 가장 밝음. 반려동물 식품시장규모는 2020년 965억 위안으로 전망되며, 이는 2015년 대비 4배에 달하는 규모임.


중국의 반려동물시장은 20년 동안 더딘 성장을 보였으며, 내수기업들은 규모가 작고 집중도가 떨어져 주로 외국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시장조사 전문기관 Mintel에 따르면, 마스(Mars)와 네슬레가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니참 등 외국기업이 주요 경쟁기업임. 중국기업 중 시장점유율이 가장 큰 7개사를 합쳐도 6%에 불과할 정도임.


산업 발전에 따라 신규기업과 로컬브랜드의 진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애완용품 관련 제조기업은 OEM/ODM으로 시작한 경우가 많고, 로컬브랜드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임.


페이디구펀(佩蒂股份)의 경우, 내수보다 해외수출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주로 미국, EU, 캐나다 등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했으며, 그중 ODM의 비중이 95%에 달함. 그러나 자체 브랜드의 출범과 판매비중 제고로 초기 20%에서 현재는 40%까지 내수의 비중을 높인 것으로 알려짐.


반려동물 의료서비스산업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전반적인 의료수준은 다소 낙후된 편임. 반려동물의 의료서비스 수요는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소비금액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미국 반려동물산업협회(APPA)에 따르면, 미국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소비금액은 해당 산업 시장 총규모의 30%에 달하며, 2015년 기준 200억 달러가 동물의 의료와 약품 등에 소비된 것으로 나타날 정도로 성장세가 가파름.


반면 밍충서(名宠社)에서 발표한 ‘2016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데이터 분석 및 해독’에 따르면, 동물의료산업 자체가 낙후됐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소비는 35억 달러에 못 미치는 수준으로 전체 산업 비중의 16%에 불과함.


반려동물 전문의사 육성시스템과 의료산업 표준 등이 확립되면 표준화・규범화된 서비스 제공과 함께 의료산업이 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됨.


중국의 반려동물산업은 잠재력과 함께 향후 빠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미국과 대비했을 때 중국은 100명 당 6명이 반려동물을 키우나, 미국은 100명 당 51명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으로 분석됨. 중국의 반려동물 시장규모가 아직은 작고 초기단계에 머무르고 있으나, 잠재력 또한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과거 노인들이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반려동물을 기르던 것과 달리, 바링허우와 주링허우 등 젊은이들이 반려동물을 찾기 시작함에 따라 반려동물 연관 소비가 크게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임.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둥팡증권의 허징원(何婧雯) 투자분석가와 인터뷰한 결과, 의료는 물론 식품과 일상용품 생산표준 및 안전관리 등이 미비하나, 소비자들은 보다 좋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중국의 반려동물시장은 진입장벽도 낮은 편이며, 얼마나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따라 시장에서의 지위가 크게 변동할 수 있어 비즈니스 기회가 많은 것으로 분석됨.




자료: 중국증권보, Sohu, 제일재경, bosidata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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