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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출장연수보고

제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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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지산지소(=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실태 사례 조사
10254
출장자 정은미
기간 2016.06.19 ~ 2016.06.24
행선지 일본
1. 출장건명: 일본 지산지소(=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실태 사례 조사
 
2. 출장목적
 ○ 우리 부서에서 기본과제로 추진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로컬푸드 전략과 정책과제」는 로컬푸드 직매장을 중심으로 중소규모 농가, 고령농업인, 여성농업인이 지역의 다품목 자원을 소량 상품화하는 과정을 말함. 
  - 소량 다품목의 상품화는 농업의 6차산업을 구체적으로 추진하는 지역개발사업, 나아가 농촌사회에 일자리를 제공하는 생산적 복지와 연계되는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임. 
  - 식량자급률이 낮아지고 먹거리 불안이 증가하는 우리 사회에서, 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를 통해 먹거리 관련 지역 자원을 네트워크화하고 지역 내 먹거리의 자립성을 높이는 것이 농업부문 경제사업이 지향해야 할 목표임. 
 
 ○ 일본은 1990년대부터 지역산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자는 지산지소(地産地消) 운동을 행정 주도로 추진하고 있으며 농촌사회 여러 경제주체가 지산지소 협력점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음. 
  - 일본은 농촌 인구 감소를 경험하며 농촌 지방자치단체와 주민이 합심하여 인구 고령화, 과소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농업·농촌 자원의 상품화 등 다양한 활동과 정책을 전개하고 있음.
  - 특히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하여 농촌관광, 농업의 6차 산업화와 연계한 마을만들기는 주민참여를 통해 시설물의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하고 그 이익이 주민에게 돌아가는 방식인 농촌지역 개발사업이며 그 정점에 지산지소 직매장이 있음. 
 
 ○ 이러한 맥락에서 일본의 농업 6차 산업 상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산지소 직매장 사례는 우리 사회 로컬푸드 직매장 전략 수립과 로컬푸드 사업의 다양성을 모색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
   - 일본 지산지소 직매장과 관련된 마을기업, 지장(地場)산업의 연계 등 구체적인 활동을 사례 조사하여 우리 사회 로컬푸드 운영주체의 역할에 시사점을 활용하고자 함.
 
 
3. 출장지역: 일본
 
4. 출장기간: 2016.06.19-2016.06.24
 
5. 출장자
- 농업·농촌정책연구부 정은미 연구위원
 
6. 출장 일정 및 주요 출장 결과: 파일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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