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KREI 논단

KREI 논단 상세보기 - 제목, 기고자, 내용, 파일, 게시일 정보 제공
종자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
3745
기고자 김수석

KREI 논단 |  2014년 4월 29일 
김 수 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종자산업을 현재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가 산업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것과 개별 종자기업이 기업전략적 차원에서 창의적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서로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산업정책적 차원에서 국내 종자산업 구조를 보면, 세부산업별(식량종자산업과 채소종자산업 그리고 과수 및 화훼종자산업)로 각기 서로 다른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따라 종자산업의 산업정책은 세부산업별로 다르게, 다시 말해 각 세부산업의 발전단계에 따라 차별적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식량종자산업은 아직 국가주도형 생산‧보급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나, 시장경쟁 원리가 작동하는 정상적인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에 채소종자산업은 시장경쟁 원리가 완전하게 작동하고 있어 국가주도형 산업이 갖는 문제는 없지만, 산업 내에서 소수의 대규모 기업과 다수의 영세중소기업으로 양극화된 구조적 문제를 갖고 있다. 따라서 대규모의 채소종자기업이 글로벌 종자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적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예컨대 ABS 체제 도입)과 영세한 중소기업들이 자생적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방안(예컨대 품목별 전문화 추진)을 강구하는 것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그리고 과수‧화훼종자산업은 앞의 두 산업과 비교할 때 민영화 수준이 중간단계에 해당하는 산업적 구조를 갖고 있는데, 여기서는 민영화 수준보다 국내산 품종의 보급률이 낮은 것이 주된 현안이 되고 있다. 따라서 과수·화훼산업은 품종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산 품종 보급률을 제고하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외국산 품종을 선진적인 신기술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자산업의 발전은 국가의 산업정책적 지원으로만 달성되지 않는다. 보다 중요한 것은 개별 종자기업 스스로 성장동력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산업발전 주체가 개별 종자기업이 되어야 하고, 개별 기업들이 자신의 여건에 맞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경영전략을 개발하여 추진해야 하는 것이다. 창의적인 경영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현재 세계종자시장에서 글로벌 종자기업으로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의 경영전략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자신의 기업에 맞는 형태로 변형하여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런 시각에서 몇몇 글로벌 종자기업의 경영전략에 대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세계 제일의 종자기업인 몬산토는 GM 품종 특화와 종자 및 제초제 패키지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 몬산토가 GM 품종이 갖는 핸디캡을 극복하고 앞으로도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내재해성 품종과 같은 유전자원의 발굴 및 확보가 필수적이다. GM 품종개발에서 후발주자가 몬산토를 따라잡기 쉽지 않고 패키지 전략도 몬산토와 같은 특수한 조건 하에 있는 글로벌 기업만이 채택할 수 있는 전략이지만, 내재해성 품종과 같은 특수한 유전자원 발굴은 기술선진국보다 토착유전자원을 더 많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보유국들이 보다 용이하게 실현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종자기업들도 육종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와 노력 못지않게 특수한 유전자원의 특성 발굴과 토착유전자원의 확보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또 다른 최강의 종자기업 중 하나인 신젠타의 경영전략은 한마디로 농가 맞춤형 생산 및 판매전략이다. 농가의 눈높이에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전략으로서 이를 추진하기 위해 글로벌 차원에서 작목군과 지역을 구분한다. 신젠타 경영전략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농가 맞춤형 생산 및 판매라는 관점에 있다. 그런데 중소규모의 일반 종자기업이 이러한 전략을 벤치마킹할 때는 해당 기업의 수준에 맞게 전략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즉, 일반 종자기업들은 전 세계 그리고 전 작목을 대상으로 하는 신젠타와 달리 대상농가(목표)를 특정 유형의 농가로 한정하여 이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생산 및 판매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