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보도자료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디지털시대 농업, 새로운 패러다임에 걸맞는 정책과 제도정비 시급
5508
원문

디지털시대 농업, 새로운 패러다임에 걸맞는 정책과 제도정비 시급

농경연,『디지털시대 지식농업의 발전방향』국제학술대회 개최

디지털시대 농업, 새로운 패러다임에 걸 맞는 정책과 제도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 같은 사실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姜正一)이 제5회 농업인의 날을 맞아 11월 10일(金) 농업기반공사 교육원 대강당에서 개최한 국제학술대회에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李桐弼 박사가 [디지털시대 한국 농업의 지식산업화를 위한 발전방향과 정책과제]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밝혔다.

또한 이박사는 이날 학술대회에서 지식농업의 실현을 위해 전통적인 농업개념을 틈새농업이나 벤처농업을 포함한 농업관련산업으로 확장하고 농업을 식품산업이자 첨단바이오산업, 관광문화산업을 종합한 소위 \\\'6차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구제적인 정책과 제를 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일랜드 코크대학교 데니스 루시(Denis Lucey) 부총장은 농업도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개별농가에 적합한 새로운 기술·생물학·재정적 정보를 잘 활용하면 신기술을 창출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해 남이 모방할 수 없는 경쟁력의 우위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일본 쯔구바대학교 마사카즈 나가키(Masakazu Nagaki) 교수는 「컴퓨터를 이용한 일본의 농가경영 시스템 구축」이란 주제 발표에서 일본의 지역정보망과 농협정보망 시스템 등이 농업경영주 뿐만 아니라 지도 및 컨설팅 담당자의 정보활용을 늘림으로써 계량적이고 과학적인 경영결정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安忠榮 교수는 한국 농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정보기술혁신 마인드가 정부 정책에 반영되어야 하고, 실천 가능한 정보화 기술의 조기 활용방안 구축과 미래형 정보화 지식농업 육성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현장 농업인들의 농업정보, 농산품의 브랜드화, 농산물 유통개혁을 통한 성공사례 발표가 있었다.

첨부 : 1. 제5회「농업인의 날」기념 국제학술대회 행사 일정표-----1부
2. 국제학술대회 주제 및 사례발표 요약자료 --------------1부

작성자 홍보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