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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유형
  • 수원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건설 기본계획 및 운영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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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업생산유통

    과제성격
    수탁연구(C) (C2000-13)
    저자
    전창곤 , 이용선; 정민국; 김윤식
    등록일
    2000.07.01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목차


    • 제 1장 서론
      - 연구의 필요성
      - 연구목적
      - 선행연구 검토
      - 연구내용
      -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농축산물 유통체계 현황 및 전망
      - 농축산물 유통체계
      - 정부의 농산물 유통정책 및 투융자 방향
      - 농산물 유통체계의 변화전망
      - 식료품 도매업
      - 식료품 소매업
      제 3장 유통권역 농산물 유통현황 및 특성
      - 수원시 도매유통 실태 및 특성
      - 수원시 소매유통 실태 및 특성
      - 유통권역 유통현황 및 특성
      제 4장 유통센터 거래량 및 시설별 적정규모
      - 취급물량 추정
      - 적정 시설규모 산정
      -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상근인구
      제 5장 유통권역의 소매업체 및 출하자 조사분석
      - 소매업체의 운영실태
      - 소매업체의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에 대한 수요
      - 출하자 운영실태
      - 출하자의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수요분석
      제 6장 종합유통센터 운영의 기본방향 설정
      - 농상물 종합유통센터의 기능과 역할
      - 운영방향 설정
      - 농축산물 도매유통업의 환경분석
      - 종합유통센터 개설 준비사업반 설치 · 운영 및 단계별 추진계획
      제 7장 종합 유통센터 사업전개 방향
      - 산지출하 실태
      - 부류별 구매선 확보방안
      - 판로개척 및 사업전개 방안
      - 물류계획
      제 8장 수원시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건립 · 운영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
      - 분석의 목적
      - 투자계획
      - 투자타당성 분석
      제 9장 기존업체 및 외국업체 분석
      - 농협 물류센터
      - Dole, Japan
      - Carrefour-Promodes 종합유통센터
      제 10장 수원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건설 계획설계 설명서
      - 사업개요
      - 주변환경분석
      - 단지계획
      - 건축구조계획
      - 기계설비계획
      - 전기설비계획
      - 정보통신설비계획
      - 소방설비계획
      - 토목계획
      - 조경계획
      - 환경계획
      참고문헌
      요약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수원시가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의 건설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기존
      물류센터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종합유통센터 본래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수원시 농산물 유통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건설 및 관리
      운영의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수원시가 건설을 추진 중인 농산물 종합유통센터가 본래의 취지대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건립 목표를 설정하고, 건립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며, 건설후의 효과적인 관리운영방안과 사업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2. 농축산물 유통체계 현황 및 전망
      농축산물의 유통경로는 생산과 소비의 영세분산성으로
      5∼6단계로 복잡하며, 산지 출하 형태는 개별판매의 비중이 높고, 공동행위는 대부분 공동수송 단계에 머물고 있다. 도매 단계에서 유사도매시장의
      비중이 높으며, 종합유통센터, 도매배송회사 등과의 다양한 경쟁체제가 구축되지 못하여 가격효율성과 거래의 투명성이 낮다. 소매 단계는 소매기구의
      영세성과 과밀성, 비조직화로 마진율이 가장 높다.
      소비자의 구매 형태가 분화되고 다양한 유통업태가 출현하고 있다. 생산 측면에서 규모화, 전문화로 산지
      물류 기능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매유통체계는 규모화, 체인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으며 업태가 다양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매 단계의
      경우 물류센터나 전문 도매배송업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될 전망이다.
      3. 유통권역 농산물 유통 현황 및 특성
      유통권역의 도매유통은 도매유통시설이 매우 부족하여 다른
      지역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높으며, 특히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어 농수산물 유통체계에서 도매유통 기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실정이다.
      유통권역의 소매유통은 다양한 형태의 소매상(재래시장, 대형소매점, 종합소매점, 공영도매시장 내 소매상,
      농협판매장, 기타소매상 등)에 의해 수행되고 있으며, 농수축산물의 소매업태별 거래량 및 소매분담 비율은 종합소매점, 대형소매점, 재래시장, 기타
      소형소매상, 도매시장 내 소매상, 농협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유통권역의 유통 현황 및 특성은 종합소매점과 대형할인점이 집중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농수산물
      도매시장과 재래시장 등 전통적인 농산물시장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수도권의 인구 밀집지역으로 유통시장 개방화와 함께 다국적
      대규모 유통업체와 국내 대규모 유통업체들의 다점포화 및 점포확산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PC 보급의 증가로 전자상거래업체가 증가추세에
      있다.
      4. 유통센터 거래량 및 시설별 적정규모
      종합유통센터에 대한 유통권역의 청과물 수요량은 2005년
      230천 톤, 2010년 358천 톤으로 추정되었고, 청과물 이외의 양곡, 축산, 수산, 가공생필품에 대해서는 기존 물류센터의 부류별 취급비율과
      소매업체의 부류별 구매비율을 고려하여 추정하였다. 전체 물량 중 부류별 취급비중은 청과물 56.6%, 양곡 17.9%, 가공생필품 17.4%,
      축산 5.1%, 수산 3% 등이며, 이렇게 추정된 종합유통센터에 대한 총취급 수요량은 2005년 406천 톤, 2007년 497천
      톤, 2010년 633천 톤 등으로 나타났다.
      수원시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의 건평 면적은 12,000평이다. 시설별로는 판매시설 7,200평, 필수
      지원시설 1,800평, 기타 지원시설 3,000평으로 배분하였다. 전체 시설면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판매시설 60%, 필수 지원시설 15%,
      기타 지원시설 25%이다.
      5. 유통권역의 소매업체 및 출하자 조사분석
      농산물 종합유통센터 건립에 대한 유통권역 소매업체들의
      인지도는 매우 낮은 수준이며, 도매종합유통센터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는 기존 운영 중인 농산물 물류센터가
      도매사업보다는 소매사업에 치중하고 있어 경쟁점으로 인식하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유통권역 출하자의 농산물 종합유통센터에 대한 필요성 인식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1차식품에
      전문화된 도매배송회사 형태를 원하고 있으며, 공영도매시장과 구별되는 유통체계와 거래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종합유통센터 운영의 기본방향 설정
      농산물 종합유통센터의 기본 컨셉션은 기존 물류센터의 운영,
      소매유통구조의 변화전망, 소매업체 조사결과 등을 고려하면 물류 및 상적 기능이 종합화된 도매물류회사형이 바람직하다.
      사업초기의 경영상의 위험분산과 사업의 조기활성화를 위해서는 완전한 가맹점 중심의 도매물류회사 형태보다는
      가맹점 중심의 도매회사형과 인근 중소 소매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현금무배달형(Cash Carry)의 복합 형태가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대상업태는 비조직화된 중대형 독립할인점과 중규모 이상의 독립 슈퍼마켓, 체인형 중 임의가맹점형과 조합형
      본부 및 지역본부가 적합한 업체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잠재적인 운영 주체에는 생산자단체, 민간유통업체, 지방자치단체 및 이들의 컨소시엄(consortium)
      형태가 있다. 생산자단체의 경우 지역조합 단독, 중앙회 단독, 중앙회 자회사 형태를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컨소시엄 형태의 경우 지역조합
      컨소시엄(농협+농협, 농협+수협), 지역조합과 중앙회 컨소시엄(지역농협+중앙회 유통자회사), 지역조합과 민간유통업체 컨소시엄 등의
      형태를 고려해 볼 수 있다.
      7. 종합유통센터 사업전개방향
      구매처 확보방안은 주요 품목별로 주산단지 중심의 전속 출하조직
      확보가 필요하다. 원료육 확보방법에는 산지 직접구매, 지역축협 및 영농조합법인 구매, 공판장 구매, 축산물종합처리장 구매방법 등이 있다. 곡물의
      구매선은 RPC, 민간도정업자, 산지수집상, 도매시장, 생산자 등 많은 구매선이 있으나 안정적으로 매입할 수 있는 여건은 RPC를 통한 구매가
      가장 바람직하다.
      종합유통센터 판매사업의 기본전략은 첫째, 도매시장과 차별화된 표준규격상품의 개발과 취급 둘째, 다양한
      고객확보 셋째,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와 편의성 추구에 대한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응 넷째, 대고객 물류 서비스 향상과 물류혁신으로 비용절감
      다섯째, 업태별 머천다이징 및 판매전략 차별화 여섯째, 전략적 제휴를 통한 고객 관리체계 구축 등이
      필요하다.
      수송은 팔레트화에 의한 ULS를 도입하고, 배송은 직접배송 또는 용역배송을 병행한다. 하역 효율성
      제고를 위한 하역시설의 합리적 배치 및 설치가 필요하며, 상품 유형별, 회전율별, 포장 형태별, 출하량별 보관방식의 적정화가 요구된다. 계층별
      소비자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소분포장시설을 설치하며, 수주에서 반품관리까지 물류흐름의 효율화를 위해 POS, EOS, VAN, EDI 등을
      도입한다.
      8. 종합유통센터 건립 운영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
      수원시 종합유통센터에 대한 수원시의
      내부투자수익률은 10년후 7.7%, 20년후 12.4%, 24년후 14.3%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할인율을 10%로 할 경우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응도 분석 결과, 매출액이 10% 감소하면 IRR은 24년후 11.6%로 하락하고, 비용이 10%
      증가하면 IRR이 12.9%가 되며, 초기투자액이 10% 증가하면 IRR은 13.2%로 약간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응도 분석결과 운영
      주체의 사업능력에 따라 투자효율이 크게 좌우될 수 있으나 대체로 시설사용료 징수율은 매출액의 0.45∼0.5%가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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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창곤 (Jeon, Chang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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