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농업
최근 국정운영 5개년 계획(2017. 7.), 신북방정책(2017. 9.), 신남방정책(2017. 11.) 등 우리 외교의 다변화, 경제적 교류 확대 등을 지향하는 정책이 수립되었으며, 2020 신북방정책전략(2020. 1. 17.) 등 경제협력의 실질적 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대외협력 정책은 대부분 개도국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개발협력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정부의 농림업 분야 ODA 정책과 해외농업자원개발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별 심층적, 전략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
최근 국정운영 5개년 계획(2017. 7.), 신북방정책(2017. 9.), 신남방정책(2017. 11.) 등 우리 외교의 다변화, 경제적 교류 확대 등을 지향하는 정책이 수립되었으며, 2020 신북방정책전략(2020. 1. 17.) 등 경제협력의 실질적 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대외협력 정책은 대부분 개도국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개발협력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정부의 농림업 분야 ODA 정책과 해외농업자원개발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별 심층적, 전략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협력대상국의 농림업에 대한 가치사슬과 이해관계자 분석 등을 통해 협력 분야와 협력 우선사업을 발굴하고 민관협력과 민간 부문의 해외진출과도 연계한 국제개발협력 정책이 수립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2018년 1차년도 연구에서 선정된 중점협력국가 중 미얀마, 인도네시아, 필리핀, 라오스, 르완다, 우간다 등 6개국에 대하여 농림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전략적 중점협력 분야를 발굴하며, 중점협력 분야의 가치사슬 또는 주요 이해관계자를 분석하여, 개발협력을 위한 추진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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