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생산유통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확산에 따라 상품의 유통경로가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에 따라 전통적 유통구조에서 중간단계가 생략되거나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가 더해지는 등 새로운 유통 가치사슬 체계가 만들어지고 있다. 농산물 유통도 기존의 오프라인 채널의 성장은 정체되는 모습을 보이나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대형마트 온라인몰과 같은 온라인 채널의 성장률이 가파르다. 특히, 코로나19는 이러한 온라인 중심의 농식품 유통채널 재편을 가속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농식품 유통채널 재편을 소비자 ...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확산에 따라 상품의 유통경로가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에 따라 전통적 유통구조에서 중간단계가 생략되거나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가 더해지는 등 새로운 유통 가치사슬 체계가 만들어지고 있다. 농산물 유통도 기존의 오프라인 채널의 성장은 정체되는 모습을 보이나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대형마트 온라인몰과 같은 온라인 채널의 성장률이 가파르다. 특히, 코로나19는 이러한 온라인 중심의 농식품 유통채널 재편을 가속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농식품 유통채널 재편을 소비자 혹은 소매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기획된 연구의 결과물이다. 현재 농식품 소매 유통채널에 대한 자료는 대부분 과거의 오프라인 유통채널 중심으로 생성되고 있어 급속하게 재편되고 있는 농식품 유통채널의 변화를 반영하는 데 한계점이 존재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다양한 측면에서 농식품 온라인 유통채널에 대한 자료를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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