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정책일반
우리나라 농산물 유통은 다단계 유통구조로 되어 있어 유통 비용이 높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유통정책의 핵심 과제로 농축산물 유통개선종합대책을 통해 도매시장의 운영 효율성 제고, 체계적인 수급관리 및 단기 대응 역량 강화, 직거래 확대 및 생산자 단체 유통계열화 확대 등의 개선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 연구는 비타민 프로젝트를 통해 ICT를 활용한 산지 APC와 소비지 소상공인간 직거래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2단계로 효율적인 유통경로를 확산하고 기존에 개발하였던 로컬푸드 직거래 시스템과 온라인 ...
우리나라 농산물 유통은 다단계 유통구조로 되어 있어 유통 비용이 높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유통정책의 핵심 과제로 농축산물 유통개선종합대책을 통해 도매시장의 운영 효율성 제고, 체계적인 수급관리 및 단기 대응 역량 강화, 직거래 확대 및 생산자 단체 유통계열화 확대 등의 개선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 연구는 비타민 프로젝트를 통해 ICT를 활용한 산지 APC와 소비지 소상공인간 직거래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2단계로 효율적인 유통경로를 확산하고 기존에 개발하였던 로컬푸드 직거래 시스템과 온라인 도매장터 시스템을 보다 고도화하고 개선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유통비용을 절감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기존 물류시스템과 연계를 통해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고 유통정보 제공으로 거래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확보하였다. 특히 지방도매시장을 물류기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통해 지방도매시장 활성화를 도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산지 APC와 소비지 소상공인 조사를 바탕으로 온라인 농산물 거래 시스템이 수요자에 미치는 인식조사를 계량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정책 담당자와 유통 및 시스템 운영 전문가들과의 심층면접을 통해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방안을 수립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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