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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유형
  • 버섯산업의 현황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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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업

    과제성격
    연구보고 (R507)
    저자
    강창용 , 민경택; 김연중; 유창현
    등록일
    2005.12.01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이 연구의 목적은, 1) 버섯산업의 현황과 과제를 정리하고, 2) 버섯재배농가들의 현황과 경영상 애로점, 유통의 문제와 과제를 정리하며, 3) 버섯재배에서 중요한 종균과 배지 문제를 정리하고, 4) 우리나라 버섯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버섯산업은 연평균 약 10% 성장하던 산업이었으나 최근에는 성장 속도가 더디어지고 있다. 버섯산업의 성장기반은 국내시장이었으며, 외식업에 의한 그리고 중저가 품목을 중심으로 성장하여 왔다.
    버섯산업은 기술혁신보다 생산자 수와 재배면적의 증가 등 외연...

  • 목차

    •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2
      3. 선행 연구 검토 3
      4. 연구 범위와 내용 4
      5. 연구 방법 5
      제2장 버섯산업의 특징과 과제
      1. 버섯 생산의 특징 6
      2. 버섯산업의 규모와 성장 12
      3. 버섯산업의 구조 23
      4. 버섯산업의 특징과 과제 49
      제3장 버섯의 생산 실태와 문제
      1. 조사 개요 55
      2. 버섯의 생산 실태와 문제 56
      제4장 버섯 유통의 현황과 문제
      1. 버섯유통 실태 76
      2. 산지유통 실태 84
      3. 소비지 유통 실태 86
      4. 버섯유통의 문제 89
      제5장 버섯종균과 배지의 과제
      1. 버섯종균 90
      2. 버섯배지 106
      제6장 버섯산업의 발전방안
      1. 버섯산업의 특징과 과제 123
      2. 버섯산업의 4대 과제 125
      3. 버섯산업의 발전 전략 127
      제7장 결론 131
      부록 자조금 사업 개요 133
      참고 문헌 142

    요약문

    이 연구의 목적은, 1) 버섯산업의 현황과 과제를 정리하고, 2) 버섯재배농가들의 현황과 경영상 애로점, 유통의 문제와 과제를 정리하며, 3) 버섯재배에서 중요한 종균과 배지 문제를 정리하고, 4) 우리나라 버섯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버섯산업은 연평균 약 10% 성장하던 산업이었으나 최근에는 성장 속도가 더디어지고 있다. 버섯산업의 성장기반은 국내시장이었으며, 외식업에 의한 그리고 중저가 품목을 중심으로 성장하여 왔다.
    버섯산업은 기술혁신보다 생산자 수와 재배면적의 증가 등 외연적인 규모 확대에 의해 성장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버섯재배는 다른 작물보다 상대적으로 노동투입량이 많으며, 품목별, 지역별, 농가 간 노동투입량의 차이가 크다. 버섯재배의 소득률은 농산물 전체의 중간 수준이며, 지역 간 소득률의 차이도 크다.
    주요 버섯의 가격은 과거 5년여 전에 비해 떨어지고 있고, 특히 일별, 월별 가격 변동이 심하다. 버섯가격의 하락과 경영비의 상승으로 버섯재배의 소득률도 낮아지고 있다.
    버섯 가운데 주요 수출 품목이던 송이와 표고는 중국산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다.
    버섯 재배농민들은 현재 버섯재배를 통해 기대하는 만큼의 수익을 올리지는 못하여도 버섯산업의 미래에 대해서는 비교적 낙관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시설재배가 확대되면서 농가당 버섯재배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이는 당연한 추세로 받아들여지나 과잉생산과 그에 따른 가격 하락, 영세농가의 피해, 수익성 하락 등이 우려하고 있다. 특히 시설재배 버섯은 품목전환이 용이하여 품목변경을 통한 순환적 경영 악순환의 가능성도 있다.
    우리나라 버섯재배기술은 일본보다는 낮고 중국보다는 앞선 것으로 평가되지만 가까운 장래에 중국과의 경쟁이 예상된다. 버섯재배 농가 간의 단위 면적당 생산량에도 차이가 크다. 이러한 주요원인으로 재배 기술 및 정보보급의 미흡을 들 수 있다.
    버섯생산자들은 주로 도매시장을 통해 출하하며, 버섯가격의 농가 간, 일별 경락 가격 차이가 심하여 농가들의 대응이 어렵다.
    버섯산업의 발전을 위해 우량 품종의 종균과 배지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국내의 종균개발 역량이 충분하지 않아 품종보호제도가 확립될 경우 종균 수입량은 증가하고 종균 분쟁의 발생가능성도 높다. 종균관리가 이원화되어 있는 것은 중복적 비효율과 농가 불편을 초래한다. 버섯 생산량이 증가하면 버섯배지의 재료사용량도 증가할 것이다. 배지에 관련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적정한 가격에 의한 배지원료의 확보와 이용이다.
    버섯 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과제는 다음 4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버섯 소비 시장을 어떻게 확대하느냐이다. 버섯 소비는 경기에 따라 영향을 받으므로 경제 여건에 크게 의존한다. 시장 확대가 용이하지 않다면 해외수출, 신종 버섯개발, 고급품 가공개발 등으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둘째, 버섯산업의 생산성과 소득 향상을 위해 어떻게 고도의 버섯 생산기술을 개발·보급하느냐이다. 종균, 배지, 재배 기술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체제를 갖추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이를 위해 버섯 관련 기술을 체계적으로 연구, 보급하는 중앙 연구기관이 필요하다.
    셋째, 유통구조를 혁신하여 버섯가격의 안정화와 적정화를 도모하는 것도 버섯산업의 중요한 과제이다. 현재 농가별, 월별, 지역별로 버섯가격의 차이가 매우 크다. 버섯산업의 장기적, 안정적 성장을 위해 이러한 실태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검토가 필요하다.
    넷째, 장기적인 수출 촉진방안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이다. 아직 중국의 버섯산업 경쟁력이 우리에 못 미치지만 최근의 가공용을 중심으로 버섯 수입량이 증대하는 것은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버섯산업이 위와 같은 과제에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정책적 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버섯산업을 총괄하는 정부부서의 조직을 정비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버섯시장 확대의 일환으로 시장특성별 전략의 차별화를 꾀함과 동시에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기능성 물질을 활용한 건강보조식품, 치료제 개발 등이 필요하다. 셋째, 버섯 전문연구기관의 설립과 품질관리 강화에 노력해야 한다. 네 번째 버섯 전문시장의 설립과 관측실시, 그리고 자조금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적정 배지확보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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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창용 (Kang, Changy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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